고객 인터뷰 : 법무법인 미션 유석현 변호사

URL복사

“유니콘 기업의 88%가 쓴다는 모두싸인. 스타트업 자문 변호사인 저도 모두싸인으로
스타트업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걸 지켜봐왔습니다. 전자계약은 모두싸인, 다 같이 모두싸인 하시죠!”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동반자들을 돕는 ‘법무법인 미션’. 유석현 변호사님께서는 스타트업 창업가들의 든든한 법률 파트너로 함께하고 계시는데요. 스타트업 자문 변호사로서 기업들에게 모두싸인을 추천하고, 또 많은 영역에서 이용하고 있으신데요. 변호사님의 자세한 이야기, 지금 만나보실까요?


Q1. 변호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유석현 변호사입니다. 저는 창업가와 혁신가의 든든한 법률 파트너 ‘법무법인 미션’에서 이사회 및 주주총회 운영 등 기업 관련 자문과 송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2. 법무법인 미션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저희 법무법인 미션은 ‘혁신가들의 동반자가 되어 다음 세대를 위한 숲을 가꾸어 나간다’를 미션으로 하는 로펌입니다. 저는 김성훈 대표 변호사님과 대학 사제지간으로 인연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법무법인 미션이 지향하는 부분에 큰 감명을 받아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법무법인 미션에서 ‘로스규이’와 같은 뉴스레터, ‘스타트업 포레스트’같은 미디어, ‘모닥불’같은 네트워킹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업 자문을 진행하고, 기업자문 변호사로서 전문성과 자부심을 함께 키워가고 있습니다.

Q3. 법무법인 미션은 모두싸인을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A. 법무법인 미션은 현재 모두싸인을 굉장히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가장 첫 번째로 법무법인 미션과 고객 간 수임계약을 체결하거나, 자문계약을 체결할 때는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통해서 계약서 날인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간 계약 체결 시에도, 모두싸인 전자계약 이용을 권고 드리고 있어요. 또, 법인 내부에서 법인등기가 필요하지 않은 굉장히 많은 결의사항들이 있거든요. 이런 결의를 진행할 때는 모두싸인을 통해서 날인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기 때문에 많은 영역에서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4. 모두싸인의 법적 효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모두싸인은 법률에 의거하여 그 효력이 인정될 수 있는 계약 방식인데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의해 종이와 펜이 아닌, 간편하게 카카오톡이나 메일을 이용하여 계약을 진행하는 전자계약도 당연히 법적으로 유효합니다. 최근 고객분들이 ‘전자계약이 정말 유요한가요? 이 전자문서도 가능한가요?’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저는 이와 같은 경우에 항상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쓰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Q5. 모두싸인을 추천하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유니콘 기업의 88%가 쓴다는 모두싸인. 스타트업 자문 변호사인 저도 모두싸인으로 스타트업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걸 지켜봐왔습니다. 전자계약은 모두싸인. 다 같이 모두싸인 하시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