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약도 CRM일까?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CRM 활용 방법

URL복사
전자계약도 CRM일까?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CRM 활용 방법

여러분은 어떤 업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신가요? 업무용 솔루션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각 기업의 필요에 따라 HRM, CRM, ERP 이외 다양한 업무 툴을 도입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그 중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리드 획득 이후 고객 관리 및 고객 생애 가치를 향상시키는 목적, 그리고 고객 관리 차원을 넘어 리텐션을 이끌어내는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CRM은 기업에서 고객 히스토리와 요구사항을 잘 기록하여 영업 프로세스에서 담당자가 고객에 대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캠페인과 고객 전환,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고객에 대한 모든 정보를 동기화하고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이전 콘텐츠에서 모두싸인이 글로벌 대표 CRM 솔루션 Salesforce에 연동 가능하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CRM에 전자계약을 연동하여 영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고객 관리를 강화해야하는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전자계약도 CRM일까?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CRM 활용 방법

CRM 200% 활용하기

기업에서 CRM을 도입하는 목적은 영업 관리를 보다 효율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도입 이후 본격적인 CRM 활용이 더 중요한데요, 가장 먼저는 CRM에 등록된 각각의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분석하고 이를 실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마케팅 → 영업 고객(리드) 여정에서 각 고객 데이터를 연결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및 영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면 CRM 도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리드 여정에서 리드 획득 이후 컨택, 리드 검증, 세일즈 기회로의 전환, 견적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수주 및 계약 체결 단계까지 단절되지 않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CRM을 통해 잠재고객의 상태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CRM을 통해 고객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면 CRM을 200% 이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전자계약 등 영업 프로세스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연동하여 CRM을 이용하면 CRM의 도입 효과는 더욱 높아집니다. 영업 과정의 최종 단계인 계약 체결, 이 단계에 필요한 전자계약 등 솔루션을 CRM과 연동하여 내부 영업 과정 최적화 및 고객 경험 개선까지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도 CRM일까?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CRM 활용 방법

CRM에 전자계약을 연동하여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하기

CRM과 전자계약을 연동하면 영업 과정 전반의 효율 제고 및 성과 증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글로벌 No.1 CRM인 세일즈포스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세일즈포스 CRM에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연동하면 영업 프로세스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1) 문서 관리 및 보안 개선

이제 영업 관리 및 계약 업무를 세일즈포스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세일즈포스에서 견적서, 계약서 등 고객 관리에 필요한 모든 문서를 기록, 저장하고 내부 구성원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는 다른 플랫폼 또는 솔루션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세일즈포스에서 즉시 문서를 처리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로써 고객 데이터 및 관련 문서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하여 문서 관리의 효율을 개선하고, 세일즈포스의 보안과 모두싸인의 보안을 통합하여 문서의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쉽고 빨라지는 계약 과정 및 매출 증가 속도 향상

세일즈포스에 모두싸인을 연동하면 계약 업무가 더 쉽고 빨라집니다. 세일즈포스에서 즉시 계약서를 고객에게 발송하고, 서명을 받을 수 있어 기존 방식 대비 서명 시간이 훨씬 단축됩니다. 계약 체결이 빨라지는 것은 곧 거래 성사 및 매출 확보도 빨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계약 기능이 더해진 세일즈포스 CRM은 견적서 및 계약서 등 서명이 필요한 문서를 보내고 서명하는 과정이 전자적 방식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거래가 더 빠르게 성사되고 매출을 확보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됩니다.

3) 고객 계약(서명) 경험 개선

기존까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후 서명을 받아야하는 문서를 따로 이메일로 보내거나 우편으로 보내고 계셨나요? 이제는 세일즈포스에서 고객의 서명이 필요한 문서를 즉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등 상황에 맞게 고객의 연락처로 계약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영업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이 끝난 직후 지연 없이 계약서를 확인하고, 언제 어디서나 서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명 경험 개선은 곧 우리 회사 브랜드 경험 향상으로 연결됩니다.

4) 휴먼 에러 감소 및 리소스 절감

영업에 필요한 고객 정보를 관리할 때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음 영업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세일즈포스에 모두싸인을 연동하면, 세일즈포스에 입력된 고객 데이터가 자동으로 모두싸인 전자계약 프로세스에 연동되어 정확하게 문서를 생성하고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휴먼 에러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불필요한 에러 발생으로 낭비되는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도 CRM일까?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CRM 활용 방법

 ✨ 모두싸인 ‘세일즈포스 패키지(Beta)’ 출시!

대한민국 1등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이 세일즈포스 연동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글로벌 1위 CRM과 국내 1위 전자계약의 통합으로 영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의 ‘세일즈포스 패키지’ 상품은 개발 부담 없이 모두싸인 API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세일즈포스 전용 애드온 상품입니다.

  • 세일즈포스로 관리하는 고객 데이터를 전자계약과 연계하여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 빠른 시간 안에 세일즈포스와 모두싸인 API 연동이 필요하시다면?
  • 세일즈포스와 모두싸인을 연동하고 싶지만 커스컴 개발 비용과 리소스가 부담되신다면?

쉽고 빠르게 세일즈포스와 모두싸인을 연동할 수 있는 ‘세일즈포스 패키지(Beta)’ 상품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모두싸인 세일즈포스 연동 상품 자세히 알아보기 >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