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HR솔루션

URL복사

HR,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서로 손꼽습니다. 그만큼 처리해야 할 업무도 많고 중요도도 높습니다. 중요하지 않는 일이 단 하나도 없는 HR 부서이다 보니, 한 건의 업무를 처리할 때마다 높은 주의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업무 하다 보면 처리 속도는 늦어지고 업무는 쌓여만 가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HR의 고민은 다양한 HR 솔루션 도입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서나가는 많은 기업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HR 솔루션을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찾아와 3년간의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면서 많은 고난이 있었던 부서가 바로 HR이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의 흐름속에 기업에서 활용하는 솔루션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업무효유을 상승 시킬 수 있는 HR솔루션 지금 만나보세요.


기업에 꼭 필요한 HR솔루션 한번에 알아보기

  1. 화상회의 솔루션 (feat. 메타버스)
  2. 커뮤니케이션 도구 (feat. 협업 툴)
  3. 근태 관리 시스템 (feat. 재택근무)

새로운 인재 채용과 회의의 통로, 화상회의 솔루션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생활의 핵심 키워드로 등극했습니다.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대부분의 기업이 내외부 행사 진행 시 비대면을 위한 화상회의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대표적인 외부 행사로 비대면 인재 채용이 있습니다. 화상회의 툴을 활용해 온라인 상으로 채용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Zoom, Microsoft Teams, Google Meet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 단계 더 나아간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이 두드러집니다. 기존의 화상회의 솔루션과 다른 점은 온라인 상 가상의 공간에서 각자의 아바타로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 채용’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SK텔레콤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통해 일대일 채용 상담을 진행했고, 삼성전자는 ‘게더타운’에서 일대일 직무 상담을, LG와 롯데 또한 동일 플랫폼에서 비대면 채용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공간과 지역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원자의 폭도 늘어나고, 인재에 대한 기업의 선택지도 많아지는 윈-윈(Win-win)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변화된 일하는 방식에 발맞춘 커뮤니케이션 도구

갑작스러운 팬데믹이 우리 업무 환경에 준 변화는 결코 작지 않습니다. 적극적으로 채택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재택 업무로, 코로나19 이후에도 대부분의 기업이 재택, 혹은 하이브리드(재택과 대면 근무의 혼합) 근무 방식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변화된 일하는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도입했습니다.

기존에 주요 소통 창구였던 이메일과 사내 메신저는 VPN, 보안 등의 이슈로 재택근무 시 원활하지 않은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대신, 더욱 자유롭고 원활하게 실시간 소통과 협업을 할 수 있는 도구가 주요 소통 창구로 등장했습니다. 대표적으로 Slack, Notion, ASANA 등이 있고, 이전부터 온라인 협업이 기본이었던 개발자들에게 주로 인기 있는 GitHub, Jira 등의 툴도 있습니다.

새롭게 인기를 모는 이런 도구의 특징은 온라인 상으로도 실제 대면 근무를 하는 것처럼 동료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미팅 일정과 업무 자료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대면 근무가 일상화된 만큼, 일하는 도구도 그에 맞게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관리 가능한 근태 관리 솔루션

근태 관리 솔루션은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이미 많은 기업에서 채택해 왔습니다. 코로나19를 지나오면서 분산된 장소에서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일하는 방식이 대두되고, 더욱 확실한 근태 관리 솔루션에 대한 기업 니즈가 확대되었습니다. 주휴 수당/연장근로수당 등 다양한 근로 조건과 계산법이 이런 데이터의 정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니즈에 맞춰 세계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우수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Workday, SAP와 같은 기업의 HCM 솔루션이 있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HR 프로세스에 연관된 모든 업무를 하나의 소프트웨어 내에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급여, 근태, 복리후생뿐만 아니라 HR 분석과 인력 계획, 채용이나 성과 등의 인재 관리도 포함된 솔루션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HR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변화된 일하는 방식에 발맞춘 HR 서비스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흐름의 핵심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주축인 HR 부서는 이런 흐름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어떻게 이 변화에 진입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시나요? 가장 효율적으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을 소개드립니다.

대한민국 1등 전자계약, 모두싸인

HR 부서에서 일한다면 다루는 계약 업무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앞서 살펴본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계약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듯합니다. 비대면 소통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근로자와 기업의 전자계약 체결입니다. 대면하여 인사를 나누고 서면계약을 하는 일이 거의 없어질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는 대한민국 1등으로 클라우드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종이 근로계약의 번거로움을 뒤로하고 모두싸인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계약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으로 계약서의 작성부터 배부, 보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하던 계약서를 간단하게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며 배부하는 방식부터, 계약서 초기 작성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는 별도로 스캔하고 보관하는 일 없이, 클라우드 내에서 언제든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계약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 또한 모두싸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대한민국 전자계약 업체 최초로 ISO27001을 획득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보안을 바탕으로 계약 업무를 가장 안전하고 편하게 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근로자 모두 계정 로그인 만으로 클라우드에 보관된 서명한 계약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주요 기업에서는 모두싸인으로 근로계약서/연봉계약서뿐만 아니라 인사/노무 분야에서 필요한 각종 동의서, 확인서 등에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사적으로 문서에 서명 취합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두싸인 대량전송 기능으로 신속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장소와 시간이 각기 다른 앞으로의 업무 환경에서 꼭 필요한 HR 솔루션입니다.

지금 회원 가입하면 한 달간 모두싸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모두싸인 서비스를 통해 놀랍도록 간편해지는 계약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HR 업무 생산성 향상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모두싸인을 지금 바로 체험해보세요.

URL복사

모두싸인 블로그를 구독해 보세요!

다양한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모두싸인의 새로운 소식을 이메일로 전해드립니다

모두싸인 블로그 구독하기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