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젬ㅣ영업지원팀이 따로 없다면? 전자서명 API로 업무 효율을 높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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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젬ㅣ영업지원팀이 따로 없다면? 전자서명 API로 업무 효율을 높여요.

안마의자의 대명사 ‘세라젬’. 올해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에서 6개의 혁신상을 수상하고, 업계 매출 1위 기업으로 우뚝 서는 놀라운 성과를 자랑했습니다.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과 체험 매장 확대로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온 덕분입니다.

세라젬은 홈페이지 렌탈 신청과 전자서명 API를 연동하여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순간까지도 간편하게 바꾸었습니다. 덕분에 고객 응대는 빨라지고 영업 담당자의 업무 플로우까지 최적화 되었다고 합니다.

세라젬 B2B 사업팀 권한울 매니저님은 누구보다 빠르고 효율을 중시하는 한국인에게 전자서명이 안성맞춤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전자서명 API로 세라젬에 일어난 변화를 확인해 보세요.

세라젬 biz몰
세라젬 웰카페

Q1.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소속 부서와 주요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세라젬 사업부문 사업1본부 유통사업부 B2B사업팀 권한울입니다. 저희 B2B사업팀은 세라젬 내 유일한 B2B영업조직입니다. 저는 세라젬 비즈몰과 폐쇄형 복지몰의 주요 채널 운영 및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라젬 모두싸인
세라젬 웰니스

Q2. 국내 1위 헬스케어 가전기업, (주)세라젬을 소개해 주세요.

A. 세라젬은 ‘7케어’비전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 세계 고객의 건강한 삶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국내 1위 헬스케어 가전 기업이며, 70여 개국에 진출하여 2,500여개 체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120여 곳의 ‘세라젬 웰카페’에서는 세라젬 제품을 체험하실 수 있고, 웰라이프 푸드로 에너지 충전도 도와드립니다. 또한 ‘웰라운지’와 ‘셀루닉존’에서 개인에게 필요한 건강과 뷰티 솔루션을 탐색하고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세라젬 영업 계약서

Q3. 세라젬에서 전국에 매장을 운영하시고 B2B 영업도 함께 하고 계시는데요. 각각 어떤 문서에 서명을 받으시나요?

A. 전국 매장에서는 제품 일시불·렌탈 계약서를 작성하고, B2B 영업에서는 제품 일시불·렌탈 계약서 외에도 직매입·중개 계약서, 기타 제휴 계약서를 필수로 작성합니다. 저희팀은 모두싸인 전자서명을 연동해서 렌탈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라젬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렌탈을 신청하면
관리자가 CSM에서 확인·계약서를 보냅니다.
세라젬 모두싸인
고객이 서명을 완료한 렌탈 계약서는
모두싸인 서비스에서 관리, 검토합니다

Q4.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모두싸인 API를 선택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연동 시스템과 구조도 알려주세요.

A. 2023년 3월, B2B전용몰인 비즈몰을 런칭하면서 비즈몰에서 활용할 전자서명 솔루션 검토을 검토하고 있었어요. 팀장님의 추천으로 모두싸인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팀은 영업부서이지만 별도의 지원 부서가 없어 업무 효율화가 항상 절실했습니다.

연동 시스템과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동 시스템: 세라젬 비즈
  • 연동 방법: 몰 관리자 프로그램(CSM)을 모두싸인 API 규격에 맞춰 연동했습니다.
  • 연동 주요 기능: 렌탈 계약서를 자동으로 전송하고 관리하도록 개발했습니다.
  • 연동 시스템 구조
    ① 고객이 비즈몰에서 렌탈을 신청합니다.
    ② CSM에서 관리자가 신청 내용을 확인한 후, 모두싸인을 통해 계약서가 자동 전송됩니다.
    ③ 고객 서명이 완료되면 계약서는 모두싸인 홈페이지에서 관리 및 검토하며,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계약을 확정하거나 필요 시 취소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Q5. 그렇다면 많은 전자계약 중 모두싸인을 선택하신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A. 앞선 말씀드린대로 팀장님의 적극적인 추천이 있었습니다. 또, 타 전자계약에 비해 범용성이 우수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모두싸인 이용 전 세라젬 계약 방식

Q6. 모두싸인 도입 후 어떤 점이 가장 달라졌나요? 기대했던 도입 효과를 경험하고 계실까요?

A. 렌탈 계약은 단순한 ‘구매’가 아닌 ‘구매 신청’을 받은 이후 신청자의 신용 등급 등 조건을 확인하고 실제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전에는 렌탈 계약을 위해 고객과 통화하여 신용 등급을 조회하는 과정에 약 10분 정도를 소요했습니다.

만약 렌탈 계약을 여전히 종이로 했다면 고객께서 굉장히 번거로우셨을 거예요. 신용 등급 조회에 10분을 쓰고 따로 고객께서 계약서를 출력하거나 저희가 계약서 출력본을 발송한 후, 고객께서 사인하신 계약서를 다시 우편으로 발송하셔야 했거든요. 이 과정에서 계약 취소도 발생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Q7. 매니저님이 직접 경험하신 전자서명의 가치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해주신다면요?

A. 무엇보다 즉시성입니다! 모두싸인 전자서명은 누구보다 빠르고 효율을 중시하는 한국인에게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모두싸인 세라젬 서명 알림 재전송
선택하면 고객께 다시 서명 요청 알림이 전송됩니다.

Q8. B2B사업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시고 만족하시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A. 계약서 발송은 너무나 당연해서 제외하고 말씀드리면, ‘서명 알림 재전송’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고객께서 서명을 놓치거나 잊으실 때가 종종 있는데,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잘 해결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Q9. 매니저님 외 주변 동료분들이나 계약 상대방 분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A. 저희 팀에서 모두싸인을 도입한 이후, 다른 부서에서도 전자계약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셨어요. 아직까지 실제 도입으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향후 전자서명 도입에 한 발 다가섰다고 생각합니다.

고연령 고객분들 중에는 전자서명을 처음 경험하는 분들이 계셔서 신기해하시곤 해요. 하지만 모두싸인이 워낙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큰 어려움 없이 이용하십니다.

Q10. 마지막으로, 영업 부서에 모두싸인을 추천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모든 부서가 마찬가지겠지만, 영업부서만큼 업무 효율화가 중요한 부서가 또 있을까 싶어요. 영업에서 특히나 중요한 순간이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것이기도 하고요. 모두싸인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이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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