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URL복사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기업에서는 디지털 방식으로 계약서를 보내고, 서명하고, 계약서를 보관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계약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 전자계약은 기업 내부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서명이 잦은 인사팀, 영업팀, 법무팀, 구매팀 등에서 근무하는 기업 내부 직원과 계약 과정에 관계된 고객, 계약 상대방, 외부 협업사, 파트너사 등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부 각 부서와 고객, 외부 계약 상대방에 따라 느끼는 전자계약의 이점은 모두 다르겠지만 전자계약 도입으로 기업이 많은 이점을 얻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전자계약,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비즈니스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알려드립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시간 절약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계약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계약서 검토까지의 과정도 긴 시간이 필요한데, 계약 체결 과정도 일주일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다 보니 계약 1건 당 소요되는 시간은 일주일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기존 종이계약에서 전자계약으로 전환한다면, 계약 업무에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만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전자계약으로 일주일 걸리던 계약을 하루, 한 시간 만에 사무실 자리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은 곧 계약 체결 과정이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곳 해당 계약 건이 빠르게 진행되고 마무리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신속하고 간편한 계약 과정으로 계약 체결 완료율은 높아지고, 기업에서는 더 많은 계약 및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과정을 줄여 계약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기존 계약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체결, 지연, 오류 등 변수나 위험의 발생 가능성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 도입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속도를 가속화하고, 더 많은 가치를 더욱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비용 절감

계약 업무에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습니다. 계약 1건 체결 시 계약서 인쇄, 복사 또는 스캔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면 계약 시에는 이동을 위한 교통비가, 우편 등기계약 시 등기 비용이 별도로 지출됩니다.

계약 체결 이후에도 계약서 보관 및 관리 비용도 생각해야 합니다. 당연하게 지출되고 있어 ‘아까운 비용이 지출된다’ 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부대 비용을 연간 총 지출로 계산해본다면 꽤 큰 규모의 비용이 낭비되고 있습니다.

전자계약으로 기존 종이계약의 거의 모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 서명날인을 위한 대면 미팅이 필요 없어져 교통비, 출장비를 절약할 수 있고,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종이, 인쇄비 등 사무용품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기존 종이계약 대비 9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업무 생산성 및 효율 향상

계약 업무는 그 중요도 만큼 많은 인력과 시간, 비용이 발생합니다. 전자계약으로 계약 방식이 새로워지면, 계약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이 향상됩니다. 기존 계약 방식인 종이계약에서 대부분 수기로 진행되는 과정들이 전자화, 자동화 되기에 계약 담당자는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많이 발생하는 계약 업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업무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많은 계약건을 처리해야하는 경우, 1-2주를 계약 업무에 써야했던 상황도 더 이상 필요 없게 됩니다. 약 90% 이상 절감되는 계약 업무 비용과 시간으로 계약 업무 담당자는 업무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모두싸인 ‘조직관리’ 로 계약서를 조직, 팀 내 구성원과 바로 공유하여 계약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원활하게,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협업이 필요한 계약 업무에서 우리 회사 조직도에 기반한 팀 구성과 권한 설정 및 문서 통합 관리로 계약 업무의 효율 상승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기업의 디지털 혁신

전자계약 도입으로 기업의 디지털 혁신은 시작됩니다. 수기 서명 방식, 종이계약 방식에서 전자적 방식으로 전환하여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으로 계약문서 뿐만 아니라 서명, 서명이 필요한 모든 문서에 활용함으로써 기업 내 전자문서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두싸인 전자계약 API연동으로 기업 내 전사 도입하여 계약 업무, 각종 서명 업무, 내부 결재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의 간편한 문서 전송, 서명 입력 기능으로 사내에서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사무실 자리에서 원스톱으로 간편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기업 내 중요한 계약 업무를 전자적 방식으로 혁신하면, 제반 업무의 프로세스도 달라집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으로 쉽게 디지털 전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확실한 법적 효력 및 보안

전자계약서는 종이계약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고 있어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계약에 대한 법적 근거와 증명을 확실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법과 전자문서법에서 전자서명과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을 확실하게 인정하고 있습니다. 서명과 문서가 전자적 형태라는 이유만으로 서명과 문서로서의 효력이 부인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전자계약의 법적효력 바로 가기 >

모두싸인 전자계약은 다양한 정보보안 요소를 통해 철저한 보안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모두싸인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 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ISO 27001 보안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적 수준의 보안 역량을 공인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암호화 전송, 데이터 저장 및 백업, 물리적 보안 및 내부 보안까지 4대 보안 시스템을 통해 전자계약 보안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계약 체결 완료 시 계약서 원본과 계약 정보를 디지털 로그화한 감사 추적 인증서가 자동으로 교부되어 계약에 대해 확실하게 증명하고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

환경 보호

전자계약 도입으로 기존 계약방식에서 전자계약으로 전환하게 되면, 종이 사용은 대폭 줄어들게됩니다. 계약 1건 당 여러 장의 종이가 사용되는 계약 업무에서 종이가 불필요하게 되어, 계약 업무 방식만 바뀌었는데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종이 사용을 줄이면, 물과 공기까지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자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0년생 원목 1 그루로 A4용지 1만장을 생산할 수 있는데요, A4용지 1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10L의 물이 쓰이고, 2.88g의 탄소가 배출됩니다. 1건의 계약 당 평균 10장의 종이가 사용된다고 가정했을 때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많은 양의 원목, 물을 지키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자계약을 도입한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비용 절감에서부터 환경적 가치, 이외 업무 효율과 디지털 혁신까지 모두싸인 전자계약 도입으로 여러분의 기업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 1개월 무료 이용을 시작해 모두싸인의 모든 기능을 마음껏 이용해보세요!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