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효율을 높이는 5가지 방법

URL복사

영업은 속도가 중요합니다.

한 명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절차로 발생하는 딜레이 없이 진행되는 게 중요합니다.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코로나19의 등장으로 생활과 비즈니스에는 크고 작은변화가 생겼고, 영업의 과정에서도 변화는 찾아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축소되었고, 대면 미팅조차 화상 미팅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익숙하던 방식의 업무 방식은 코로나 상황에 맞는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기업들은 달라진 비즈니스 상황에 맞춰 다양한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영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변화했습니다.

그렇게 짧지 않은 3년간의 코로나19가 끝나고 찾아온 앤데믹의 상황에서, 기업에서 더 빠르게 영업 효율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업사원의 업무시간 중 39%만 실제 영업을 위한 업무에 활용되고 나머지는 시간은 관리 및 기타 작업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실제 영업을 위한 고객과의 미팅과 논의와 검토의 과정이 끝나면 실제 서비스 공급을 위한 계약 과정이 남습니다. 전자계약은 영업팀의 관리 및 기타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는 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평균 영업 팀보다 성능을 할당량으로 향상합니다.

전자계약이 영업업무를 효율적으로 바꾸는 5가지 이유

1.휴먼 에러 방지 (인적 오류 제거)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발견하고 이후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전자계약을 활용하면 영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인적 오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업 내의 계약 관리와 체결 절차로 인해 큰 비용과 리소스가 소요됩니다. 또한 비용과 리소스 외에도 계약 체결 과정에서 일어나는 실수와 절차의 복잡성이 증가 합니다. 특히, 늘어난 절차와 과정으로 고객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영업 과정에서 전자계약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휴먼에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계약을 사용하면 계약서 절차와 과정의 일부가 줄일 수 있습니다. 작은 오타로 인해 계약서 재출력, 재발송 절차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도장의 위치가 잘못되어서 계약서를 다시 출력하는 과정등 작은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반복적인 업무가 생략됩니다. 전자계약을 통해 작은 실수는 빠르게 수정할 수 있으며, 재출력, 우편 재발송 등의 과정은 생략됩니다.

혹시 계약서 파일의 오타로 인해 계약 체결 미팅을 앞두고 당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전자계약을 사용하신다면, 계약 체결 전 빠르게 계약서를 수정해서 계약서 재출력 등의 과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약 프로세스에서 피할 수 있는 실수를 줄여 고객들이 계약 절차가 번거롭지 않게 함으로써 영업사원의 업무효율은 높일 수 있습니다.

2.업무 효율성 향상

영업 팀이 정해진 역할과 책임에서 벗어나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영업팀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은 영업팀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업팀이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조직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업 팀을 위한 전자계약 프로세스가 구현되면 개선된 워크플로우 프로세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계약 서류작업이 디지털화되면, 중요한 정보를 잃어버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스템 내에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더 이상 영업과 계약과정을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운영, 물류, 재무팀 간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영업 프로세스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 도입 이후, 물리적 서류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공식적인 계약이 클릭 한 번으로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프린터, 팩스 등이 더 이상 필요 없이 계약서 파일은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3.시공간에 제약없는 계약

코로나19의 등장으로 대부분의 기업은 대면의 어려움을 직면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 대면 행사는 축소되었고, 대면 미팅도 온라인 화상 미팅으로 일부 대체 되었습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국가 간의 이동입니다. 자유롭던 해외 바이어 미팅 및 출장은 더 이상 이전만큼 쉽게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만남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계약 체결은 필요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유행 이전에도, 엔데믹인 지금도 영업담당자는 항상 업무를 위해 이동이 많았으며, 미팅과 이동 과정에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코로나이후 원격 업무는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디지털화된 프로세스는 전 세계에서 비즈니스에 새로운 방향성이 됐습니다.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언제든지 모든 기능과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일하든, 카페에서 로그인 하든, 고객 사무실에서 현장 서명을 받는 어떠한 장소에서도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4.강력한 법적효력

전자서명으로 체결된 계약서도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습니다. IP 주소, 날짜 및 시간 스탬프 및 전자 메일이 확인되고 관련 데이터가 추적됨에 따라 물리적 서류 작업에 비해 데이터 추적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실제로, 이 점은 기존의 서면계약보다 더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체결부터 완료 시점까지의 모든 순간의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계약 체결을 위한 보안 절차부터 체결 중간 과정, 체결 완료까지 모든 활동은 기록됩니다. 또한, 체결이 완료된 계약서는 PDF로 변환되어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보관되며,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열람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의 도입으로 계약 전과정을 데이터화하여 보관할 수 있으며, 계약 체결이 완료된 계약서를 출력해서 보관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에 보관하여 유지 관리 및 필요시 언제든 문서를 확인하고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데이터화해서 보관할 수 있으며 추후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쟁에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서명화된 계약서는 기존 서면 계약과 동일한 법적효력을 가지며, 전자 서명이라는 이유로 효력이 부정되지 않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절차에서도 더 안전해집니다.

5. 계약 체결 시간 단축

기존의 서면계약 체결 프로세스는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계약과정을 잘 진행되도록 관리하는것 또한 담당자의 고민 거리가 됩니다. 이메일을 스레드를 저글링하고, 문서로 추적하고, 서명된 계약서를 스캔하여 저장하고, 종이 계약서 또한 별도의 보관 절차가 필요로 합니다. 무엇보다 재계약과 관련된 사항 모두 수기로 관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업무가 모두 담당자의 수기로 진행하기 때문에, 과정마다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로 합니다. 즉 계약 체결에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소요됩니다. 이러한 단계는 계약 성사 프로세스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사용하여 계약 체결 과정의 지연 현상을 제거하고 A에서 Z로의 계약 프로세스를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으로 계약서의 서명 요청은 고객의 이메일로로 직접 전송되며, 해당 요청은 서비스 계정이 없더라도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 동시 전송됩니다. 계약서에 서명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계약 체결이 완료됩니다.

복잡한 계약 절차와 시간은 비즈니스 효율성을 저해하고 고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효율적인 판매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약서 작성을 위한 시간이 평균 10분 으로 축소되면서, 영업 사원과 고객 모두 다른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영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발전된 기술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영업팀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업팀에 전자계약을 사용하는 것은 종이 기반의 서면계약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업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의 발전이 영업팀의 효율성을 상승시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자계약은 신속하고 안정적인 계약 체결이 가능하며, 업무 처리도 서면계약 대비 간편하기 때문에 영업팀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업 팀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지금 전자계약을 시작해보세요.

모두싸인을 통해 영업팀은 계약 체결 프로세스를 더 빠르고,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영업팀이 가장 잘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지금 모두싸인에 회원가입을 통해 1달 동안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보세요.
모두싸인을 통해 업무의 부하를 줄이고, 추적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거래 흐름을 혁신하는 변화를 시작해보세요.

URL복사

추천 콘텐츠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