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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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안녕하세요,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입니다.
코로나 19 확산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비대면 업무 지원으로 전자계약 도입 및 이용 문의를 주시는 기업, 고객님들이 정말 많습니다. 홈오피스 재택근무, 비대면 업무 중에도 중요한 계약 업무는 지체없이 진행되어야 하기에 지금이 전자계약을 도입하기 가장 좋은 때입니다. 

모두싸인 이용 문의를 주시는 기업 담당자님, 고객님께서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을 꼼꼼히 정리해드립니다. 내용을 확인하셔서 전자계약 도입 전 검토 과정에 도움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용 및 기능] Q. 계약 상대방도 모두싸인에 회원가입 해야하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계약 상대방은 모두싸인에 회원가입할 필요 없이 수신한 서명 요청 이메일 또는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문자)를 통해 문서(계약서) 확인 및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명이 모두 완료된 문서 및 감사추적인증서 또한 서명을 진행한 이메일 또는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를 통해 전송되며, 모두싸인 가입 여부와 관계 없이 문서를 확인하고 다운로드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및 기능] Q. 계약 상대방도 모두싸인에 회원가입 해야하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모두싸인에서는 계약 상대방의 이메일이나 카카오톡(문자)으로 계약서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계약 상대방 설정 단계에서 이메일, 카카오톡 중 원하는 수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이메일을 통해 계약서를 받아보고,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더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 미설치시 자동으로 LMS 문자 전송)

[이용 및 기능] Q. 1건의 계약 시 최대 몇 명, 몇 개까지 서명 입력이 가능한가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1건의 계약 진행 시 최대 5명까지 서명에 참여할 수 있으며, 1건의 문서에 대해 최대 30개의 서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서명 참여자 1명인 경우 : 해당 참여자에게 최대 30개까지 사인/도장 입력란 설정 가능
서명 참여자가 2~5명인 경우 : 각 참여자에게 설정한 사인/도장의 합이 30개까지 설정 가능

[이용 및 기능] Q. 여러 건의 계약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모두싸인의 대량전송 기능으로 여러 건의 계약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서식의 문서를 다수의 사람들에게 일괄전송하여 수백, 수천건의 계약도 한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종 동의서부터 근로계약까지 한 번의 작업으로 가능하기에 수천 명과의 계약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및 기능] Q. 전자계약 이메일에 우리 회사 브랜드를 반영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모두싸인의 이메일 맞춤 브랜딩으로 비즈니스는 더욱 스마트해집니다.

상대방에게 전송되는 전자계약 이메일의 보내는 사람, 회사 로고, 컬러 등 우리 회사의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서명 프로세스는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기업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하여 비즈니스의 신뢰도를 높여보세요.

[이용 및 기능] Q. 회사 내부 구성원과 계약서나 문서를 공유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하위 계정 추가’ 기능으로 회사 내부 구성원과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권한을 가진 관리자 계정은 조직 내 사용 중인 문서와 요금제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위 계정 간 선택적으로 문서를 공유하여 계약 업무의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용 및 기능] Q. 어떤 회사에서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나요? 대표적인 고객사는 어떤 곳들인가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이미 8만 7천 여 기업 및 기관, 48만명 이상의 가입자가 540만 개 이상의 서명과 문서에 모두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공공기관, 글로벌기업, 대기업,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산업군 및 규모의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카카오, 맥도날드, 한국존슨앤드존스, 베링거인겔하임, 한샘, 토스, 컬리 등에서 모두싸인으로 계약 업무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용 및 기능] Q. 모두싸인에서 사인/도장을 바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모두싸인의 사인/도장 만들기 기능으로 원하는 폰트, 스타일의 사인/도장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 도장과 법인 도장 중 만들고자 하는 도장 종류를 선택하고, 입력창에 이름 또는 법인명을 입력합니다. 보여지는 도장 이미지 중 원하는 스타을의 도장을 선택하면 나만의 도장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이용 및 기능] Q. 모두싸인에서 법인인감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A. 모두싸인에서 만든 회사 도장을 법적 효력 있는 법인인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두싸인에서 만든 도장 이미지 파일을 바로 법인인감으로 등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해당 도장 이미지와 동일한 실물 도장을 반드시 준비하여 등기소에 등록(신고) 해주셔야 합니다.

진행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1)

1. 모두싸인에서 만든 법인인감 이미지와 동일한 실물 도장을 준비합니다.
2. 등기소에 신고 합니다.

(1)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는 경우 : 모두싸인에서 만든 회사 도장 이미지와 동일한 실물 도장을 가지고 등기소에 가서 법인인감으로 등록 및 신고합니다.
(2)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법인인감 신고를 하는 경우 : 모두싸인에서 만든 회사 도장 이미지와 동일한 실물 도장을 찍어 스캔한 스캔본을 인터넷 등기소에 인감 개폐인 신고서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합니다.


지금까지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회사에 전자계약 도입을 검토하고 계신다면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두싸인은 계약 담당자, 계약 상대방 모두가 편리해지고, 이를 통해 회사 전체의 업무 효율이 높아집니다. 기존 종이계약의 모든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전자계약으로 계약 업무를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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