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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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2)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계속해서 알려드립니다.

2편에서는 전자계약의 법적 효력 및 보안, 요금 등에 관련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자계약 도입 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부분도 포함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셔서 도움 얻으시길 바랍니다!


[법적 효력 및 보안] Q. 모두싸인의 보안을 믿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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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계약 상대방은 모두싸인에 회원가입할 필요 없이 수신한 서명 요청 이메일 또는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문자)를 통해 문서(계약서) 확인 및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명이 모두 완료된 문서 및 감사추적인증서 또한 서명을 진행한 이메일 또는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를 통해 전송되며, 모두싸인 가입 여부와 관계 없이 문서를 확인하고 다운로드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및 기능] Q. 계약 상대방도 모두싸인에 회원가입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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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ISO 27001 국제정보보안인증 : 모두싸인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 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ISO 27001 보안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적 수준의 보안 역량을 공인받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보안, 접근 통제 등 총 14개 영역 114개 표준 통제 항목에 대한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과하여, 정보 유출, 해킹,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인증받았습니다.

데이터 백업 : 서버 내 입력된 데이터는 매일 새롭게 백업되고 있으며, 백업된 데이터는 모두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모든 데이터는 여러 시스템을 통해 복사본이 자동으로 생성 및 저장되어 장애, 오류, 도용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99.999999999%의 데이터 내구성 제공)

데이터 암호화 전송 및 저장 : 모두싸인은 웹 인증 기관의 인증서와 함께 HTTPS를 사용해 인증, 무결성, 암호화를 제공하여 전송 중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데이터 암호화에 사용되는 인증서는 AWS Certificate Manager로 관리되며 TLS 1.2를 지원합니다. 또한 RSA2048, SHA-256 방식을 통해 암호화됩니다.

[법적 효력 및 보안] Q. 모두싸인 전자계약과 전자서명은 법적 효력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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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두싸인에서 이용되는 전자서명과 전자계약서는 종이계약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전자서명와 전자문서(계약서)의 법적 효력은 전자서명법, 전자문서및 전자거래기본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전자서명의 법적효력
전자서명법 제3조제1항 : 전자서명은 전자적 형태라는 이유만으로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으로서의 효력이 부인되지 아니한다.
전자서명법 제3조제2항 : 법령의 규정 또는 당사자 간의 약정에 따라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의 방식으로 전자서명을 선택한 경우 그 전자서명은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으로서의 효력을 가진다.

✔️ 전자문서의 법적효력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제4조제1항 : 전자문서는 전자적 형태로 되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법적 효력이 부인되지 아니한다.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제4조의2항 : 전자문서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는 그 전자문서를 서면으로 본다. 다만,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성질상 전자적 형태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보지 아니한다.
1. 전자문서의 내용을 열람할 수 있을 것
2. 전자문서가 작성ㆍ변환되거나 송신ㆍ수신 또는 저장된 때의 형태 또는 그와 같이 재현될 수 있는 형태로 보존되어 있을 것

[법적 효력 및 보안] Q. 본인 인증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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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두싸인은 기본적으로 이메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며,[휴대폰 본인 인증] 과 [접근 암호 인증] 절차를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본인 인증과 접근 암호 인증은 의무사항이 아니며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합니다.

1. 이메일 인증 (기본)
: 서명 진행 시 서명 참여자의 이메일로 서명 요청 URL이 전송됩니다. 서명 요청 URL은 초당 1억회 이상의 경우의 수로 임의로 생성되므로, 누군가 임의로 URL을 생성하여 서명 요청 URL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서명 요청 URL은 서명 요청자가 지정한 이메일 계정의 소유자에게만 발급됩니다.

2. 휴대폰 본인 인증 (추가 기능)
: 서명 요청자가 입력한 서명 참여자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요청 시 입력한 정보를 통신사(SKT, KT, LGU+, 알뜰통신사)의 명의자 정보와 비교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통신사에 명의자로 등록된 휴대폰이 없다면 휴대폰 본인 인증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접근 암호 인증 (추가 기능)
: 당사자간 지정한 암호를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접근 암호(문서 암호)를 설정하여 서명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 서명 참여자가 입력하는 암호가 서명 요청자가 지정한 암호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서명을 입력할 수 없습니다.

[요금제] Q. 모두싸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나요?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결제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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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두싸인에 회원가입만 하시면 가입 후 1개월 간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 요금제를 결제하기 전 1개월 무료 이용을 통해 모든 기능을 직접 이용해보세요.

모두싸인은 회원가입 시 카드 정보를 요구하거나 요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도 자동으로 결제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무료 이용을 시작해보세요!

[요금제] Q. 모두싸인 도입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모두싸인FAQ :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2)

A. 모두싸인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로 가입비와 구축 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모두싸인 요금제는 구독형이며 제공 기능에 따라 STARTER / BUSINESS / PREMIUM 요금제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제주기에 따라 월 결제 & 연 결제 두 가지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 Q. 계약 상대방도 요금을 지불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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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두싸인으로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 상대방은 회원가입, 요금 지불 없이 서명 요청 받은 문서(계약서)를 확인하고 서명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 Q. 어떤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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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모두싸인 요금제는 카드 또는 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1. 카드 결제 : 카드 정보를 입력 및 등록하면 결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정기결제가 진행됩니다.
​2.예치금 (가상계좌로 충전) : 가상계좌를 발급 받아 해당 계좌로 입금하면 모두싸인 계정에 예치금이 충전되고, 충전된 예치금으로 요금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 도입 시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드렸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 도입 및 이용에 문의사항이 있으실 때 도움 얻으시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모두싸인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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