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 : 무용교육혁신위원회

URL복사

“대면, 비대면을 막론하고 단시간에 많은 서명이 필요한 경우 모두싸인 링크서명이 정말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500건 정도를 기대했는데 2,700건 이상이 링크서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대한민국 무용 교육 활성화를 위해 연대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무용교육혁신위원회, 모두싸인 링크서명 기능으로 단기간 내 수천 건의 서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용교육혁신위원회가 2,700건의 서명을 비대면으로 모은 방법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Q. 무용교육혁신위원회를 소개해주세요.

A.​ 무용교육혁신위원회는 2002년 전국 대학교 무용학과, 대학원, 학회와 유관 협회, 국공립 무용단이 연합해 설립한 비영리 조직입니다. ‘모든 국민은 무용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기조로 무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대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무용교과 신설 추진 등 예술 교과군 선택 내에서 무용 교과 수요 확산을 위한 여러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무용 교육의 혁신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오고 있습니다.

Q. 모두싸인 전자서명 도입 배경을 말씀해주세요. 

A.​  짧은 시간에 많은 분들께 홍보하고 공유가 가능한 전자서명 방식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대면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전자서명 업체라고 하면 유일하게 모두싸인만 알고 있었던 터라 모두싸인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있었어요. 이후에 내부 회의 시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활용하는 방안을 많이 공감해주셔서 모두싸인에 바로 문의를 했습니다. 

사실 처음에 모두싸인에 문의했을 때에는 링크서명 출시 전이었는데, 약 한 달 뒤 링크서명 기능 출시 예정이라고 했었고, 기능 배포 당시 링크서명 출시 알림 메일을 즉각 받게 되어 필요한 시점에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전자서명 중에는 ‘모두싸인이 제일 좋다’ 라는 이미지가 있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자서명이나 전자계약을 할 때는 모두싸인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어서 문서를 받아보는 분들도 모두싸인이라 더 안심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Q. 모두싸인 도입 당시 위원회 내부 검토 과정을 말씀해주세요.

A.​  내부에 보고하기 전 모두싸인 전자서명, 전자계약에 대한 많은 부분을 미리 준비했었고 관계자 분들도 거의 다 모두싸인을 알고 계셔서 내부 검토도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다른 전자계약 서비스는 문서 수정이나 링크서명 준비 단계에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모두싸인은 문서 수정과 링크서명 활성화/비활성 처리도 간편하고, 한 건당 비용이 타 업체 대비 저렴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Q. 링크서명으로 진행한 서명운동의 효과는 어떠셨나요?

A.​  전자서명을 이용하기 전에는 서명을 직접 받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등에 홍보 글 ‘좋아요’ 를 요청하는 정도였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 링크서명을 본격적으로 활용한 것은 지난 3월 정도였던 것 같아요. 서명 링크를 홈페이지, 관련 웹사이트, 게시판, 메신저 등에 공유하여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휴대폰으로 1 ~ 2분 내 곧바로 서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상했던 수치의 5배 이상의 서명 참여율을 얻을 수 있었어요. 500건 정도를 기대했는데 2,700건 이상이 링크서명으로 진행되었고, 총 서명 건수의 약 72% 이상이 링크서명 진행건 일 정도입니다.

Q. 전자서명으로 관련 업무를 담당하시면서 느끼셨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전자서명 링크를 만들어 준비하는 것도 정말 쉬웠고, 링크를 필요한 곳에 공유하면 되서 더 편리했습니다. 특히 모두싸인 링크서명으로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게 되어 정말 큰 효과를 봤습니다. 링크 이름 설정, 서명 진행 현황 파악, 링크 활성화 설정, 엑셀로 다운로드도 즉시 가능한 점까지 실무를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부분에서 큰 도움을 얻었던 것 같아요. 

내부 관계자 분들도 예상 밖의 높은 서명 완료율에 크게 놀라셨고 만족하셨습니다.

Q. 향후 모두싸인 전자서명 이용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A.​ 지금과 같은 사례에서 모두싸인 전자서명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예정이고, 개인적으로도 서명을 받거나 계약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모두싸인을 먼저 찾을 것 같습니다.

Q. 모두싸인 도입을 고려하는 단체, 기관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대면, 비대면을 막론하고 단시간에 많은 서명이 필요한 경우 모두싸인 링크서명이 정말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단 시간 대비 최대 효과, 다수의 서명이 필요한 경우 모두싸인을 추천드립니다!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