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 : 엔카닷컴

URL복사

“가장 기본적이고 큰 장점은 계약 체결 단계에서 품을 많이 줄여준 것 같아요.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해서 대량전송할 수 있는 기능은 “이거거든!” 하는 탄성이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대한민국 No.1 중고차 플랫폼 엔카닷컴(주)은 대부분의 인사 관련 계약을 모두싸인 전자계약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싸인 덕분에 전국 각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을 직접 만날 필요 없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현장감 가득한 후기를 만나볼까요?


Q1. ‘엔카닷컴’을 소개해주세요.

A. 엔카닷컴최초이자 최고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있고요. ‘O2O를 잇는 신뢰와 기술로 차량을 사고 파는 모습의 진화를 만듭니다’ 라는 비전 문구 아래 각 개인이 열심을 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미지 출처 : 엔카닷컴 홈페이지

Q2. 엔카닷컴은 모두싸인을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A.​ 근로계약, 스톡옵션계약을 포함한 인사 업무 전반의 거의 모든 계약을 모두싸인을 통해서 체결하고 있고요. 사직서나 휴직 신청서 등 내부결재 문서의 경우에도 모두싸인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워낙 유용하게 잘 사용을 하고 있다 보니까 법무팀이나 사업조직에서도 활용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Q3. 모두싸인을 도입하시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2019년쯤에 엔카닷컴 구성원이 크게 늘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전국 팔도에 있는 CAM 매니저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때 파견직으로 근무하시던 분들이 직접 고용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처음에는 저를 포함한 HR 담당자들이 전국 각지로 하드카피 근로계약서를 가지고 개별 지점을 방문을 했었는데, 아무래도 인원이 좀 폭발적으로 늘어나다 보니까 물리적인 한계에 부딪히게 되더라고요.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하다 전자계약 모두싸인을 알게 되었고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Q4. 모두싸인을 도입하고 무엇이 달라졌나요?

A.​ 계약은 체결 당시도 정말 중요하지만 체결 이후 트래킹할 일이 정말 많은데요. 모두싸인을 도입하고 계약 체결과 진행 상황을 트래킹하기가 수월해진 건 기본이고, 사후 관리가 특히 편해진 것 같아요. 과거에는 체결된 계약서를 펀치로 일일이 편철하고 연번을 매겨서 창고에서 보관했었는데요. 계약서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할 일이 있을 때는 창고에 가서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찾아보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어떻게 했나 싶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정말 개선돼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Q5. 대량전송 기능, 써보니 어떠셨어요?

A.​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양식은 거의 동일하지만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 사번 등 몇 가지 개인 정보만 다른 서류를 대량으로 전송할 때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해서 대량전송 할 수 있는 기능을 처음 봤을 때 “이거거든!” 하는 탄성이 나올 정도였어요. 작년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연봉계약서나 연차 촉진 등 서류를 발송할 때도 사용을 해봤는데 반복적인 일들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던 게 정말 큰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Q6. 맞춤형 요금제로 변경하시고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이 있나요?

A.​ 아무래도 저는 인사 업무를 하고 있다 보니까 교육, 채용, 급여 등 각 담당자가 나눠서 관리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더라고요. 동시에 저는 중간 관리자다 보니까 그 서류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돼요. 이렇게 권한을 나눠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특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Q7. 인사 담당자로서, 서명 참여자로서의 모두싸인 이용 경험은 어떠셨나요.

A.​ 전자계약 이전에는 처음 서류를 확인하는 자리가 곧 서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근로계약서 같은 인사 관련 서류는 법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서류인데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기 민망한 상황들이 많이 벌어졌던 것 같습니다. ‘나쁜 내용은 없겠지’, ‘별다른 내용 없겠지’ 하면서 서명할 수 밖에 없는 뻘줌한 상황들 다들 겪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사실 서명 요청자의 입장에서도 혹시나 발생할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잘 읽어보셨으면 하는데, (종이계약은) 조금 불편한 과정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전자계약을 이용하고 나서는 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전달 받으신 다음에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시고 적극적으로 질문해주시는 분들도 많이 생긴 것 같아서 상호 간에 편리한 것 같아요.

Q8. 모두싸인 도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한 마디!

A.​ 그 고민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 탁월한 선택이라고 추천을 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가장 큰 리소스는 담당자들이 반복적인 일을 하느라 그 시간과 노력을 중요한 일에 못 들이는 것 같아요. 만약 그 부분이 고민이시라면 지금 당장 모두싸인에 연락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싸인 대량전송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