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 : 핏걸

URL복사

“매출에 직결되는 PT가입 신청서를 종이로 하지 말고 전자계약으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모두싸인으로 70% 이상의 시간은 세이브됩니다. 바쁠 때 시간 쪼개서 계약서 쓰고, 찾는 번거로움 대신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쓰는 것은 시간을 돈으로 샀다고 생각합니다!”

여성 전용 그룹 PT를 전문으로 퀄리티 높은 그룹 PT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티크 피트니스 기업 핏걸, 핏걸에서는 2019년부터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핏걸 덕정점을 운영하시는 김민기 대표님의 모두싸인 이용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모두싸인으로 센터 운영 효율화와 회원 만족도, 매출 성장까지 도움을 얻고 있다는 핏걸의 이야기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Q1.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핏걸 덕정점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 김민기입니다.

Q2. (주)핏걸은 어떤 기업인가요?

A.​ 핏걸은 여성 전용으로 운영되는 그룹 PT 전문센터입니다. 2016년 쌍문점을 1호점으로 시작했고요국가대표팀, 프로농구팀 트레이너 출신의 대한예방운동협회 이사진들이 컨설팅하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오픈한 센터로 기존의 피트니스 센터들 보다 트렌디하고 퀄리티 높은 그룹 PT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티크 피트니스 회사입니다.

Q3. 피트니스 업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계약과 서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일단 기본적으로 트레이너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근로계약서 또는 프리랜서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각 지점에서는 회원분들과 그룹 PT 가입 신청서를 주로 작성하게 되고요. 이외에도 PT 양도 계약서나 환불과 관련된 서류도 있습니다. PT센터에서는 센터와 회원분들 간 환불, 회원권 해지에 대해서 문제가 있기도 한데요, 소비자 보호법을 준수하면서도 PT 센터와 회원분들 모두가 확실하게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4. 핏걸에서는 모두싸인을 주로 어떤 계약에 이용하고 계신가요?

A.​ 본사에서는 물품공급계약에도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지점에는 트레이너 선생님들과 근로계약서, 프리랜서 계약서를 쓸 때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어요. 다음으로는 회원분들  PT 가입 신청서, 양도 신청서, 패키지이용권계약서, 환불 신청서까지 한 회원 당 모든 경우에는 4가지가 넘는 서류를 모두싸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회원 만족도 설문도 모두싸인으로 쓴 경우도 있었습니다

Q5. 모두싸인 이용 전 계약 업무 방식과 애로사항은 무엇이었나요?

A.​ 저는 8년 넘게 트레이너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생각해보면 ‘종이’로 가입 신청서를 쓰고 보관하고 정리하는 것 자체가 복잡하고 헷갈렸던 것 같아요. 하루에도 몇 명씩 신규 회원분들이 상담하러 오시고 등록하시다 보니 종이 신청서를 작성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정리하는 것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언제, 몇 월에 새로 가입하신 회원인지 또 이 신청서를 정리하면서 월별 매출도 파악해야 하는데요, 일일이 종이를 펼쳐 놓은 후에 일자별로 정리하는 것도 엄청나게 번거로운 일이었죠.

종종 본인이 서명하셨던 pt 가입 신청서를 분실하셨다는 회원분들이 계시기도 하고, 이 부분에서는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로 곤란해지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트레이너 선생님들이 사회초년생일 경우에는 계약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거나, 종이계약서를 꼼꼼히 읽어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부분도 종이 계약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Q6. 전자계약을 처음 이용했을 때의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A.​ 저는 모두싸인을 핏걸 덕정점을 오픈하면서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종이계약서 그대로 빠르게 쓰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모두싸인이 있어서 PT가입 신청서 작성하는 것도 편하고, 훨씬 빠르더라고요.

트레이너 선생님들도 모두싸인으로 근로계약서, 프리랜서 계약서를 받은 후 꼼꼼히 살펴볼 수 있어서 좋다고 하시고, 회원분들도 엄청 편리하고 새롭다, 스마트하다라는 말씀을 많이 주셨어요.

이제는 모두싸인이 별개의 서비스가 아닌 핏걸 업무 시스템 중 하나라고 느껴질 정도로 자연스럽게, 당연하게 모두싸인을 쓰고 있어요. 모두싸인 홈페이지가 북마크바에 있기도 하고, 업무 시작할 때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탭을 고정해두고 쓰고 있을 정도이니까요.

Q6. 전자계약을 처음 이용했을 때의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A.​  저는 모두싸인을 핏걸 덕정점을 오픈하면서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종이계약서 그대로 빠르게 쓰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모두싸인이 있어서 PT가입 신청서 작성하는 것도 편하고, 훨씬 빠르더라고요.

트레이너 선생님들도 모두싸인으로 근로계약서, 프리랜서 계약서를 받은 후 ‘꼼꼼히 살펴볼 수 있어서 좋다‘고 하시고 회원분들도 ‘엄청 편리하고 새롭다, 스마트하다’라는 말씀을 많이 주셨어요.

이제는 모두싸인이 별개의 서비스가 아닌 핏걸 업무 시스템 중 하나라고 느껴질 정도로 자연스럽게, 당연하게 모두싸인을 쓰고 있어요. 모두싸인 홈페이지가 북마크바에 있기도 하고, 업무 시작할 때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탭을 고정해두고 쓰고 있을 정도이니까요.

Q7. 핏걸에서 3-4년 넘게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계신데, 실제로 체감하시는 변화와 효과는 무엇인가요?

A.​  일단 정말 빠릅니다. 회원분들과 상담 후 가입 신청서에 내용을 기입해 회원분의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데 까지 3분도 걸리지 않아요. 다양한 종류의 서류를 템플릿으로 미리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각 회원분들의 pt기간이나 비용, 별도 추가 서비스에 대한 내용들을 적어서 보내면 되니 신속하고 편리합니다. 그리고 종이 신청서는 미리 구비해둔 수량이 다 소진되면 갑자기 없어서 곤란할 때도 많았는데, 모두싸인은 그런 걱정이 아예 사라졌어요. 바쁘거나 상담이 몰리는 시간에는 일단 모두싸인으로 가입 신청서를 보내드리고, 회원분들께 이후에 서명하시라고 안내해드릴 수 있어서 가입을 놓치는 경우가 없어졌습니다.

서류 관리의 편리함이 훨씬 더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전에는 외부에 있을 때 상담 신청이나 회원분들의 문의가 오면 다시 센터에 복귀한 후, 사무공간에 정리해둔 파일철을 하나하나 찾아보고 연락을 드리곤 했어요. 이 때 회원분들은 제가 다시 들어가서 연락드릴 때 까지 답답하게 기다리셔야 했습니다. 모두싸인을 쓴 이후에는 제가 외부 일정 중이라도, 바로 모두싸인 로그인 후 문서를 확인하고 회원님께 안내를 즉각즉각 드릴 수 있어요.

모두싸인 전자계약은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가입신청서가 곧 결제, 그리고 매출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상담 문의를 주셨지만 노쇼를 하는 경우가 있다거나, 종이 신청서를 쓰면서 지연되는 시간도 많았어요. 전자계약으로 진행하니 상담 직후 자연스럽게 모두싸인으로 신청서를 보내고, 회원분들은 그 자리에서 같이 보면서 서명한 후 PT 비용 결제까지 그 날 진행되니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 자체를 앞당기게 된 것도 큰 부분입니다. 모두싸인에서 문서 서명 완료 시점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서, 일별 매출과 월별 매출 파악도 쉽게 가능하게 되어서 센터 운영과 관리 자체가 엄청 효율적으로 가능해졌습니다.

모두싸인을 이용해 카카오톡으로 신청서, 양도계약서를 보내드리면 회원분들은 ‘와, 여기 다른 센터랑 다르다, 고객 관리가 체계적이다, 안심하고 다닐 수 있겠다!’ 라는 반응을 보여주십니다. 모두싸인을 쓰는 것 자체가 저희 핏걸에 대한 브랜드 가치나 신뢰도를 확 높여주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Q8. 피트니스 업계에 모두싸인을 추천하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A.​  피트니스 업계에서도 새로운 방식을 적용할 때입니다. 매출에 직결되는 가입 신청서를 종이로 하지 말고 전자계약으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모두싸인으로 70% 이상의 시간은 세이브됩니다. 바쁠 때 시간 쪼개서 계약서 쓰고, 찾는 번거로움 대신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쓰는 것은 시간을 돈으로 샀다고 생각합니다!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