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 : 오브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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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계약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후 업체 선정 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많은 기업들에게 신뢰받는 업체가 어디인가’였습니다. 많은 고객이 있다는 것은 검증된 서비스라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굳이 다른 대안을 찾아볼 필요가 없었거든요. 모두싸인은 22만 기업이 선택한 1등 전자계약 서비스 회사라는 점에서 믿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AI 마케팅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꼽히는 23년 차 기업 오브젠(주)은 데이터, 분석, 활용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다수의 전문 인재와 강력한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IT 기술 선도 기업은 어떻게 계약 업무를 진행할까요? 아래 인터뷰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Q1. 오브젠은 어떤 기업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오브젠 주식회사는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는 AI 마케팅 솔루션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저희 2000년도에 창업하여 23년의 업력으로 CRM 마케팅 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데이터부터 분석 마케팅까지 비즈니스가 고민하는 모든 영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브젠의 주력 제품은 B2C 기업의 마케터분들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과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분석 AI 알고리즘을 적용한 초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이 있습니다. 오브젠은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올해 1월에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Q2. 오브젠이 전자계약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회사가 성장하고 인원이 증가하면서 인사총무팀의 리소스가 부족해졌습니다. 또한 SI 사업 관련해서 전국적으로 프로젝트 사이트에 계신 임직원분들이 많아 계약 업무의 편의성 측면에서도 고민이 되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알게 되었습니다.

Q3. 오브젠이 모두싸인을 통해 체결하고 있는 계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연봉계약 등 각종 인사 관련 계약을 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가 올해 1월에 코스닥 상장을 했어요. 상장 주식의 일부를 우리사주조합에 우선 배정하면서 우리사주조합 설립부터 진행이 필요했습니다. 조합 설립 시에 필요한 조합 가입 신청서 등 임직원분들에게 받아야 될 서류들 역시 종이가 아닌 모두싸인을 활용하여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Q4. 기술력이 굉장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업무 관련 툴 도입을 검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부분은 무엇일까요?

A. 전자계약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후 업체 선정 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많은 기업들에게 신뢰받는 업체가 어디인가’였습니다. 많은 고객이 있다는 것은 검증된 서비스라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굳이 다른 대안을 찾아볼 필요가 없었거든요. 오브젠의 경우에도 23년 업력 동안 국내 1위 마케팅 분석 솔루션 회사이고 유수의 대기업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모두싸인도 22만 기업이 선택한 1등 전자계약 서비스 회사라는 점에서 믿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굉장히 합리적이었어요.

Q5. 인사팀에서 주로 사용하고 계시면, 정보에 대한 보안이 중요한 계약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모두싸인 도입 후 체감하시는 변화가 있으실까요?

A. 보안, 정말 중요하죠. 특히 연봉계약서가 가장 중요할텐데요. 외부 프로젝트 때문에 많은 직원분들이 사이트(현장)에 계세요. 이전에는 연봉계약이나 동의서 같은 각종 서류를 받거나 제출하려면 일단 본사로 방문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전자계약을 도입하고 장소나 시간에 제약 없이 어디서든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니까 다들 편리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또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서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는 점도 실무자 입장에서는 되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Q6. 2023년 연봉계약이나 관련 인사 계약에 모두싸인을 활용해 보셨을까요?

A. 이번 연봉계약 체결을 모두싸인을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만약 이전처럼 종이계약으로 진행했다면 직원별로 각 계약서를 2부씩 인쇄하고 서류가 바뀌지 않도록 꼼꼼하게 검토해서 봉투에 담고, 직원분들과 1:1로 만나서 계약서에 날인하고 다시 동봉해서 한 부는 직원분께 드리고 보관용은 다시 스캔하고… 이러한 과정을 200번 진행해야 하거든요. 이번에 모두싸인으로 진행해보니 상호 간에 정말 간편하고 신속하게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Q7. 그외에도 모두싸인을 도입하고 느끼시는 장점이나 만족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특히 대량전송 기능을 정말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서류마다 이름과 생년월일 같은 개인정보를 각각 일일이 입력을 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했거든요. 모두싸인 대량전송 기능을 통해서 200여 명의 정보를 한 번에 쉽게 입력해서 발송하고 각 건마다 진행 과정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아직 서명하지 않은 직원분에게는 별도로 메일 발송이나 전화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카카오톡으로 리마인드 알림을 보낼 수 있다는 점도 참 편리했고요. 모두싸인은 계약 준비-체결-보강까지 전반적인 업무 소요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Q8. 모두싸인을 추천하는 한 마디?

A.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강력 추천합니다. 업무 시간이 확실히 줄어드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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