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법무법인 미션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늘 매일같이 모두싸인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무법인 미션이 맺는 가장 중요한 계약을 모두싸인으로 체결하고 있다는 것,
그것 자체가 모두싸인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의 법률 동반자인 김성훈 대표 변호사님. 벤처투자 및 스타트업 분야의 전문가로서 법무법인 미션의 비전과 전략을 총괄하고, 스타트업 창업가들의 좋은 이웃이자 신뢰받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데요. 그 사이에서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의 역할과 글로벌 로펌으로 비상하고 있는 법무법인 미션의 이야기를, 지금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Q1. 변호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미션의 대표 변호사,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인 ‘스타트업 포레스트’, 그리고 스타트업 전문 뉴스레터인 ‘로스규이’의 발행인을 겸하고 있는 김성훈입니다.
Q2. 법무법인 미션은 어떤 로펌인가요?
A. 한 마디로 독특한 로펌입니다. 글로벌 로펌이기도 하고요. 단순하게 스타트업 분야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을 넘어서서, 스타트업들을 위한 구조와 체계, 정책까지도 만드는 것을 저희들의 역할로 생각하고 있고요. 특히 최근에는 새롭게 실리콘 밸리 지사를 설립하고, 단순하게 한국 스타트업들을 위한 로펌을 넘어서서 세계를 이어주고 또, 저희와 함께 동반자들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법무법인 미션이고요. 저희는 클라이언트, 의뢰인이란 표현보단 동반자란 표현을 많이 씁니다. 함께 하는 우리 회사들, 동반자들의 문제를 알려주지 않더라도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곳, 그것이 바로 미션입니다.
Q3. 변호사님께서도 모두싸인을 이용 중이시죠? 얼마나 이용하셨나요?
A. 제 메일함에는 정말 모두싸인 계약이 많이 옵니다. 저희 회사에서 맺는 모든 계약들이 오고 있고요. 처음 사용한 시기는 미션이 처음 창립된 2011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Q4. 법무법인 미션은 모두싸인을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A. 우리 법무법인 미션 같은 경우에는 자문계약을 다 모두싸인으로 설립 때부터 사용하고 있고요. 내부임직원들과 체결하는 여러 가지 약정들도 모두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사외이사나 감사를 겸하고 있는 곳에서도 이사회 결의 관련해서 모두싸인을 사용하고 있고요.
‘결국 두 가지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의사결정이 합의에 이르는 것, 이걸 우리가 계약이라고 하거든요. 이런 의사결정이 합의에 이를 때 내용을 빠르게 증거로 남기고, 이 과정을 간편하게 만드는 데 있어서 전자계약이 굉장히 편하고요. 또 한 가지는 그 내용에 대한 확인과 보관에 있어서 굉장히 용이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역할은 강력한 보안 기능이 필요하고, 또한 신속함도 필요하기 때문에 보안과 신속성 이 두 가지 면에서 모두싸인을 활용하고 있고요.
Q5. 모두싸인의 법적 효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전자계약은 법률에 의거해서 그 효력이 당연히 인정이 되고요. 사실은 계약이란 건 두 당사자간의 의사의 합치이기 때문에, 의사의 합치를 표현할 수 있다면 전자계약뿐만 아니라 많은 것들이 인정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전자로서 그 의사가 확인되는 거기 때문에 특별히 종이계약과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고요. 그것 때문에 전자계약도 법적으로 효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혹시 모두싸인 전자계약 법적 효력에 대한 다툼이 있다면 그 사건은 저희 미션이 수행할 것이라는 걸 말씀드립니다.
Q6. 모두싸인이 계약 업무에 좋은 솔루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특히 중요한 부분은 안전성과 보관의 용이성이란 것인데요. 계약 체결과 관련된 분쟁들을 보면 ‘계약에 누가 도장을 찍었나? 안 찍었나?’, 혹은 ‘원본이 있느냐? 원본이 위조됐느냐?’라는 이슈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사실상 계약을 체결한 주체들뿐만 아니라, 관련된 계약 내용들이 계속 보관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분쟁의 여지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Q7. 모두싸인을 추천하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리 법무법인 미션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늘 매일같이 모두싸인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모두싸인으로 계약을 체결해서, 거기에 날인을 해달라 전자서명을 해달라고 계속 보내고 있기 때문이죠. 미션이 맺는 계약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계약을 모두싸인으로 체결한다는 것. 그것 자체가 모두싸인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약의 체결이라는 게 사실은 두 당사자가 서로 신뢰하고 합의하는 과정에 있는데요. 마음이 기록되는 과정, 그 시간을 단축하고, 그것을 잘 남김으로써 서로 좋은 관계, 동반자적 관계를 맺어갈 때 모두싸인이 중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