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계약 체결에 계약서가 꼭 필요한건 아닙니다. 양자의 합의 결과를 구두로 이야기하고 끝내도, 증거를 이메일로 남겨도 법적효력이 발생합니다. 다만 우리는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계약서에 날인하고 추가로 문서를 구비합니다.
이렇듯 종이계약서를 비롯한 여러 수단으로 법적효력을 갖추는 것이 보편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자계약으로 기존 계약의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 더 안전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전자계약이 종이계약 보다 더 안전한 이유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종이없이 이메일, 카카오톡, 전용 링크로 진행하는 전자계약
종이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을 떠올려 봅시다. 서명을 받을 문서를 인쇄하고, 근처에 있는 계약 상대방과는 직접 만나기 위해 미팅 시간을 잡거나 멀리 있는 계약 상대방에게는 우편으로 계약서를 보내야합니다. 체결된 계약서를 다시 받는데에도 한참이 걸립니다. 혹시나 모를 분실과 누락의 우려에서 벗어날 수도 없습니다.
전자계약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안전한 계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전자문서를 업로드하고 입력란을 설정 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서명수단도 이메일, 카카오톡, 전용 링크로 다양해 원하는대로 고를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계약서의 내용이 유출될 일도, 서류를 잃어버릴 일도 없습니다.
2.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본인인증 수단
대리인이 날인하는 업무가 잦은 경우 사무실에 여러 개의 도장을 모아두고 도장을 사용할 때마다 장부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계약 당사자 대신 대리인이 날인하는 절차는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안전하지 않습니다.
모두싸인은 기본적으로 이메일/휴대폰번호 인증을 진행합니다. 서명자의 이메일/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 링크가 전송되어 본인 이외에는 계약서에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접근암호 인증, 휴대폰 본인인증, 법인 공동인증서 등 상황에 맞게 인증 수단을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법인 공동인증서 인증을 이용하면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하지 않고도 계약 체결이 가능해져 더 안전하고 간편합니다.
💡 법인간 계약시 필수 요소
법인 간 계약에는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전자계약은 종이계약과 달리 법인공동인증서가 법인인감증명서의 역할을 대체하여 법적효력을 강화합니다.
3. 원본 계약서 자동 교부와 감사추적인증서 발급
종이계약은 더 확실한 계약을 위해 계약 당사자 간 계약서 원본을 나눠가지고 스캔 후 보관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관리해야 하는 계약서의 유형과 문서의 양이 늘어나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야 한다면 계약서 분실과 훼손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분실과 훼손을 우려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는 계약 체결이 완료되면 서명이 완료된 문서와 감사추적인증서가 모든 서명자에게 자동으로 교부되고 모두싸인 클라우드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됩니다.
감사추적인증서는 전자서명과 관련된 주요 진행 이력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계약서 이름과 고유 식별 번호같은 계약서 정보, 그리고 본인 인증 정보와 계약 확인 시점 등 계약 당사자 정보가 기록되어 있어 위조 관련 분쟁 가능성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4. 문서 위변조 검증센터
실물 계약서는 조작되었다 하더라도 한눈에 위조 여부를 판별하기 어렵습니다. 때로는 법적 분쟁에서 계약서 위조 여부가 이슈가 될 때도 있는데요.
모두싸인은 ‘문서 위변조 검증센터’가 있습니다. 모두싸인만의 문서 위변조 검증센터는 모두싸인 전자서명으로 진행한 문서의 문서의 원본 증명 및 위변조 여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 진행 시 모든 문서에 고유한 문서 ID(해시값)가 부여되는데요, 이 문서의 고유한 해시값을 기준으로 위변조 여부를 판단합니다. 모두싸인의 검증센터에 접속해 전자문서 파일을 업로드하고 문서 ID만 입력하면 위변조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이로써 진본성과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5. 강력한 보안시스템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계약서가 노출될 염려가 없고 물리적으로 보관하지 않아도 되니 더 안전하다는건 이해했지만, 데이터가 외부에 저장되어 혹시나 모를 정보 유출을 우려하고 계신가요?
모두싸인의 모든 전자서명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매일 새롭게 백업됩니다. 삼성, NASA 등 세계적 기업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AWS에 저장되어 더욱 안전합니다.
모두싸인은 국내 전자계약 업계 최초로 ISO 27001・ISO 27017・ISO 27018 인증을 취득하여 국제 인증 정보보호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또한 최근 ISMS-P 인증과 ‘CSAP SaaS 표준등급’을 획득하여 국내에서도 개인정보 처리 안정성을 입증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공공기관에도 전자계약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모두싸인이라면 안심하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모두싸인은 여러 본인인증 수단, 전자계약서 자동 교부, 감사추적인증서 발급, 문서 위변조 검증센터와 강력한 보안시스템으로 계약 절차의 간편함은 높이고, 종이계약에서 발생했던 여러 분쟁과 정보 유출 사고 가능성은 줄였습니다.
전자서명법 및 전자문서법에 따라 전자계약이 종이계약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은지는 오래. 모두싸인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계약 문화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는데요. 계약 과정은 상세하게 기록하고 계약서는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두싸인으로 계약 업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변호사님도 믿고 이용하는 모두싸인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