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콘텐츠에서 일용직 근로계약서 조항별 작성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일용직 근로자를 자주 채용하는 기업의 큰 부담인 ‘계약서 작성과 보관’.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실무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매번 같은 내용을 수기로 작성하고 서명받는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세요. 업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법적 리스크는 줄이는 동시에 효율은 크게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일용직 근로계약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전자근로계약 실무 활용 가이드
1. 템플릿으로 반복 작업 줄이기
근무 형태에 따라 자주 작성하는 계약서가 정해져 있죠. 동일한 계약서를 자주 작성해야 한다면 템플릿 기능을 활용해 문서를 일일이 작성할 필요 없이 미리 저장된 양식을 불러와 전자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약 사항 등이 자주 변경되더라도 템플릿을 수정 한 번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대량전송으로 일용직 근로 계약서 일괄발송
채용 규모가 크거나 일용직 근로계약을 한꺼번에 진행해야 할 경우 ‘대량전송’ 기능으로 최대 5,000명에게 동일한 양식의 문서를 일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양식은 하나인데 개인화된 정보를 기입하여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 엑셀 파일 또는 웹 에디터로 개인정보를 기입하고 대량의 계약을 한 번에 처리하세요.
3. 링크서명으로 이메일 없이도 계약 체결
일용직 근로자의 연락처가 없어도 현장에서 바로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현장의 키오스크나 게시판 등에 서명 전용 링크(URL)만 띄워두면 근로자들은 바로 링크 또는 QR코드로 접속한 후 본인인증 후 기입하고 서명날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나 현장 근로자의 이메일·연락처를 일일이 관리하기 번거롭습니다. 링크서명 기능으로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계약 링크를 전송하여 편리하게 서명받을 수 있습니다.
4. 서명 요청 재전송으로 계약 누락 방지
일용직/단시간 근로자가 약속한 기한 내에 계약서 서명날인하지 않은 경우, 서명 요청 알림을 재전송할 수 있어 업무 누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연락할 필요가 없어 인사 담당자의 업무 부담이 줄어듭니다.
5. 구글 드라이브 연동으로 일용직 근로계약서 자동 보관
일용직 근로자와 체결한 계약서를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클라우드 저장이 필수입니다. 모두싸인은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되어 계약 체결 후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문서를 저장합니다. 분실 걱정 없이 언제든 문서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용직 근로계약에 전자서명을 적용하면 계약 업무 효율이 200% 향상됩니다.
계약서 작성 및 서명 요청 시간 단축, 반복 업무 자동화로 담당자의 부담 감소, 전자문서 보관으로 계약서 관리 편의성 및 보안 강화, 고용노동부가 장려하는 전자근로계약으로 안전한 계약 체결까지. 2025년 일용직 계약서 작성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개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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