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법인인감 간편등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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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법인인감 등록절차

법인계약을 앞두고 법인인감을 등록하려 하시나요? 법인인감 등록 절차를 공유드립니다. 필요한 서류와 도장을 구비하여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고하세요.

1. 법인인감이란?

법인인감은 법인의 공식적인 의사표시에 사용되는 도장입니다. 회사 설립, 계약 체결, 부동산 거래, 각종 공문서 제출 등 법인에 이용되어 법적 효력을 갖습니다. 법인 설립시 관할 등기소에 반드시 등록하는 도장하여 법인의 신분증 역할을 합니다.

2. 법인인감 등록이 필요한 경우

  • 법인 설립 목적
  • 대표이사 변경
  • 법인인감 분실로 새롭게 법인인감 등록
  • 상호 변경

3. 온라인 법인인감 등록 방법

1) 준비 서류

  • 인감도장 이미지

Q. 전자도장 이미지도 법인인감으로 쓸 수 있나요?

A. 전자서명 서비스로 만든 도장 이미지를 바로 법인인감으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도장 이미지와 동일한 실물 도장을 준비하여 등기소에 신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신고한 법인인감 이미지와 법인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전자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신고 절차

인터넷 등기소 > 신청 > 온라인 인감신고 > 인감개폐인 신고서 작성/제출

1. 인터넷 등기소 웹사이트 접속

2. 법인 대표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3. 인감 신고서 온라인 작성

4. 필요 서류 전자문서로 첨부

5. 심사 후 등록 완료

5. 법인인감 사용 시 주의사항

법인인감은 법인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중요한 도장이므로 보관 및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 안전한 장소에 보관 : 법인인감은 회사의 공식적인 의사표시 수단이므로 금고 등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 분실 및 도난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 관리자 지정 : 대표이사 또는 지정된 담당자만 인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권한을 제한해야 합니다.
  • 이력 기록 : 인감 관리대장으로 사용 시 날짜, 목적, 담당자를 기재합니다.

Q. 법인인감 분실 시 대처 방안이 궁금해요.

A. 인감 분실 즉시 경찰서에 분실 신고를 하고 확인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법원에 인감 분실 공고를 신청하여 법적효력을 상실시켜야 합니다.

법인인감을 전자화하여 간편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 법인 인감도장 날인 및 관리, 전자로 편리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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