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의 수많은 결제 흐름 뒤에 스마트로가 있습니다. 국내 대표 종합 VAN사, 스마트로는 카드 단말기부터 결제 승인, 정산, 가맹점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국 가맹점과 고객을 연결합니다.
스마트로도 한때 전국 제휴사 관리에 반복적인 서류 작업으로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고 합니다. 당시 PG제휴영업실 신혜민 대리님은 모두싸인으로 제휴 업무를 효율화했으며, 나아가 파트너사와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이는 성과까지 만들었습니다.
스마트로의 전자계약 도입을 이끈 신혜민 대리님을 만나 대리점·가맹점 영업에 모두싸인이 가져다준 변화와 실제 업무 개선 효과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Q1. 안녕하세요 대리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주)스마트로 PG제휴영업실 신혜민 대리입니다. 저는 해외가맹점과 중국 간편결제 관리를 담당하여 해외(중국)간편 결제 관련 가맹점 및 대리점을 관리합니다.


Q2. 스마트로를 소개해주세요.
A. 스마트로는 KT그룹사로 카드결제, 전자결제 PG 등을 제공하는 No.1 지급결제 전문기업입니다. 신용카드 승인 중계 업무를 비롯하여 카드 전표 매입, 매출 관리 및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맹점 및 고객사에 영업관리 및 마케팅 영역까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토탈 솔루션 서비스입니다.

Q3. 가맹점, 대리점과 주로 어떤 문서를 주고 받으시나요?
A. 가맹점, 대리점과 PG영업계약서, 대리점 약정서, 수수료 약정서 등을 작성합니다. 이 3가지의 문서 작성을 모두싸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한 가맹점 당 문서 3종이면 양이 상당한데요, 모두싸인 도입 전 계약 업무에서 문제를 겪진 않으셨나요?
A. 대리점, 가맹점까지 여기저기 이동하는게 가장 번거로웠습니다. 그리고 계약 체결을 위해 스캔을 하거나 우체국에도 정말 자주 갔어요.
Q5. 모두싸인 도입 시 주요 선정 기준은 무엇이었나요? 내부 논의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A. 이전에 다른 부서에서 모두싸인을 이용한 이력이 있었습니다. 전자서명을 도입하자고 말씀드렸을 때 내부에서 모두싸인을 이용 하라고 말씀해주셨어요. 팀장님도 마찬가지로 모두싸인이 국내에서 제일 많이 쓰는 곳이니 도입하자고 하셨고요.

Q6. 신뢰를 얻었다니 다행이네요! 실제로도 기대만큼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모두싸인을 쓰고 나서는 우체국에 갈 일이 없어졌습니다. 서류를 스캔해서 이메일로 보내고, 우편으로도 보냈어야 했는데 그럴 일이 없어졌어요. 서명할 차례가 되었을 때 바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어서 업무 지연될 일도 없고요.
대리점, 가맹점에서도 번거로운 사용인감 반출 절차를 없애고, 대신 서명자 본인인증으로 사용인감 없이 계약하도록 절차를 아예 바꾸었어요. 대리점도 약정서를 빠르게 확인하고 서명해서 편리하다고 말씀하셨어요. 대리점, 가맹점 그리고 본사에 있는 저희 팀도 편해져서 좋은 영업 성과로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Q7. 대리님께서 이용하면서 느낀 전자서명·전자계약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A. 여기저기 직접 갈 필요 없이 제 자리에서 모든 계약 업무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아요.


Q8. 가장 만족하며 이용 중이신 모두싸인의 기능을 말씀해 주세요.
A. 종이계약에서 전자계약으로 바꾼 것 자체가 일단 너무 만족스러워요. 그 중에서도 템플릿에 자주 이용하는 양식을 미리 고정해서 쓸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아요. 계약서나 약정서를 보내기 전에 모든 내용을 일일이 기재하지 않아도 되니 진짜 편해졌어요.
문서 관리 측면에서도 지류 계약서를 찾기 어려운 경우도 많았는데 모두싸인 전자계약으로 바로 검색하고 쉽게 찾을 수 있어서 계약 체결 이후 관리까지 편리해졌습니다.
Q9. 모두싸인 전자서명을 검토하시는 다른 영업부서에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2025년에 지류계약을 고집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본인인증부터 서명, 사후 관리까지 모든 측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영업부서에 너무나 필요한 솔루션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