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계약서를 받았는데 어떻게 전자서명 할지 막막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누구나 1분 만에 따라 할 수 있는 ‘전자서명 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명 요청자’의 전자서명 하는법
기업 담당자, 프리랜서 등 계약서에 상대방의 서명을 요청하는 입장에서의 방법입니다.
- 1단계: 서명 요청할 문서 업로드 한글(hwp), 워드(docx), PDF 등 어떤 형식이든 변환할 필요 없이 서명 받을 계약서 원본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2단계: 서명 위치 지정 및 발송 업로드된 문서에 상대방이 서명할 위치와 텍스트 입력란, 날짜, 체크박스 등을 설정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상대방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계약서를 발송합니다.
- 3단계: 진행 상황 확인 및 완료 발송 후에는 서명을 완료했는지 실시간으로 추적이 가능하며 모든 서명이 완료되면 법적 효력이 있는 계약서 원본과 서명 과정이 기록된 ‘감사추적인증서’가 자동으로 교부 및 보관됩니다.
‘서명자’의 전자서명 하는법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을 받은 입장에서의 방법입니다.
- 1단계: 링크 확인 및 문서 열람 수신한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내용 확인하고 서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떤 기기에서든 바로 문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2단계: 본인 인증 및 서명 입력 문서를 확인한 뒤 휴대폰 인증 등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그 후, 서명 입력창에 마우스나 손가락으로 직접 사인을 그리거나 키보드로 이름을 입력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사인/도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3단계: 서명 완료 및 계약서 교부 ‘서명 완료’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서명이 완료된 최종 계약서는 본인에게도 자동으로 1부 교부되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자서명 활용 사례
전자서명은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 다양한 순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기업 담당자
- 인사팀의 근로계약서 및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영업팀의 판매 계약서, 법무팀의 비밀유지계약서(NDA) 등 거의 모든 계약 업무에 전자서명을 활용하여 업무 속도와 보안을 높이고 있습니다.
- 프리랜서
- 디자이너, 개발자, 작가 등 프리랜서들은 비대면으로 전자서명으로 체결하여, 전국 각지의 클라이언트와도 빠르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학생 및 일반인
- 학생들은 프로그램 신청서나 학부모 동의서에 서명할 때, 자취생은 부동산 월세 계약을 할 때 전자서명을 활용하여 간편하고 안전하게 계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