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이 일상이 되고 달라진 업무 환경이 익숙해진 2022년도 어느새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2022년은 어떤 한 해였나요?
바다 위에 있는 항해사와 하루 만에 출판계약을 체결한 것, 계약 체결을 위해 제주도에서 서울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되는 것, 더 이상 계약서 발송을 위해 우체국 갈 일이 없어진 것, 단 한 번의 문서 출력 없이 계약 업무가 가능해진 것, 외근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계약서를 확인할 수 있는 것, 계약서 관리 스트레스 없이 출근할 수 있는 것.
모두싸인으로 이 모든 것이 더 자연스러운 일상이 된 한 해였습니다.
모두싸인팀은 대한민국의 계약 문화를 혁신하여 ‘모두가 더 안전하고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려왔습니다.
20만 고객사, 455만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 온 2022년 모두싸인의 성장을 데이터 리포트로 요약해보았습니다!
✨ 더 좋아진 모두싸인 2022
2022년에도 더욱 편리한 계약 업무를 위해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한 해 동안 21개의 신규 기능 출시, 100여 개의 기능 개선이 있었습니다.
특히 기업 고객에게 필수적인 ‘내부결재’, ‘외부문서 관리’ 기능부터 불특정 다수와의 더 쉽고 빠르게 체결할 수 있는 ‘링크서명’기능이 출시 되었습니다. 또한, 다자간 계약을 위한 ‘동시서명’ 기능, 그리고 ‘서명자와 서명 입력’란 개수도 대폭 확대했습니다. 일일이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카카오 회원가입’ 기능은 출시 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물론 ‘법인공동인증서 다양화’와 ‘문서 위변조 검증센터’를 통해 가장 중요한 보안 또한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수많은 기능 개선과 업데이트가 끊임없이 이어져 왔습니다.
2023년에도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매년 더 좋아지는 모두싸인을 기대해주세요.
🥇 숫자로 보는 모두싸인 2022
2022년 12월 기준 총 455만여 명의 누적 이용자, 그리고 20만여 기업 및 기관 고객이 모두싸인을 이용했습니다. 2,180만여 개의 서명 및 문서가 이용되며 모두싸인으로 수많은 비즈니스가 연결되었고, 좋은 일들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수 천건의 계약도 한 번에 가능한 대량전송과 불특정 다수와의 계약도 링크 하나로 충분한 링크서명으로 362만 여건의 서명이 완료되었습니다.
(*~2022.12.10 누적 데이터)
🧑🏻💻 모두싸인 2022 누가, 어떻게 이용했나요?
모두싸인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부서는 어디일까요? 이용자 중 가장 많은 분이 총괄, 다음으로 경영지원, 영업부서에서 모두싸인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모두싸인으로 완성되는 스마트워크, 2022년 한 해 동안 모두싸인으로 절감한 업무 비용은 약 761억원, 1일 내 체결 된 계약 비중은 82%로 계약 업무에 수반되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했습니다.
내부 시스템 및 서비스, 앱에서 바로 전자계약을 이용할 수 있는 모두싸인 API, 모두싸인 전자계약을 연동형으로 이용하는 기업 고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API 신규 고객이 전년대비 427% 증가했습니다.
(*2022.01.01 ~ 2022.12.10)
👍 일상이 된 전자계약
2020년 이후 모두싸인으로 이용된 서명 및 문서는 이전 대비 약 640% 이상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멈추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 성장의 돌파구가 되어준 모두싸인은 다시 회복한 일상에서도 더 많은 계약에 활용되며, 기업 비대면 업무 트렌드를 만들어냈습니다.
🌏 페이퍼리스로 실천한 ESG
종이 없는 전자계약, 모두싸인으로 페이퍼리스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단순히 비용 절감과 효율 증대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 ESG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계약 1건당 평균 종이 10장이 사용된다고 가정했을 때 2022년 한 해 동안 총 3,170만 장의 A4 용지를 아낄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물 3억 1,700만 L를 절약, 나무 3,170그루를 보호했고 91,196kg의 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2022.01.01 ~ 2022.12.10 체결된 계약 건수 기준)
🙆🏻♀️ 글로벌 기업 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
글로벌 고객 만족도 평가 기준인 고객추천지수(NPS, Net Promoter Score)는 제품에 대한 추천의사를 수치화하여 시장 내 서비스 입지를 파악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40점 이상일 때 고객 충성도와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모두싸인은 NPS 73점으로 40점을 훌쩍 넘는 고객 만족도를 평가 받았습니다. 고객 충성도가 높은 Apple이 72점, 글로벌 전자서명 서비스 Docusign이 66점인 것과 비교해도 훨씬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21 NPS(Net Promoter Score) 기준
📈 모두싸인 > 전자계약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기준 ‘전자계약’ 대비 11.2배나 많은 ‘모두싸인’ 검색량이 증명하듯 모두싸인은 전자계약보다도 압도적인 인지도와 트래픽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6년 넘는 시간동안 전자계약, 타 전자계약 서비스(기업명 포함)와 비교해 가장 높은 트래픽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변함없이 국내 주요 전자계약 서비스 중 최대 검색량을 확보하며 대한민국 1등 전자계약 서비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2022.12.10 기준)
지난 1년의 성장을 요약한 모두싸인 2022 데이터 리포트, 유익하게 보셨나요? 2022년 모두싸인은 계약이 모두에게 더 안전하고 간편하도록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모두싸인의 폭발적인 성장은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고 계신 수 많은 고객님과 이용자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지금도 모두싸인은 그 응원과 지지 덕분에 힘을 내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모두싸인과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2023년에도 모두싸인은 모두에게 계약이 더 간편하고 안전하도록, 더 편리해지는 계약 업무와 더 나은 계약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