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URL복사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이 일상이 된 뉴노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과 업무 환경도 많은 부분이 비대면으로 바뀌었습니다. 코로나 19 이전에도 종이계약을 대체하는 전자계약이 주목받고 있었지만, 비대면이 일상이 된 뉴노멀 시대, 만나지 않고도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전자계약은 수많은 기업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업 업무에 있어 필수적인 솔루션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니까요. ‘기존 종이계약 방식을 전자계약으로 전환하는 것’ 인 전자계약이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제고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도입해야하는 기업용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자계약을 이용하는 것만으로 정말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요?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기존 계약 대비 95% 비용 절감

기존 종이계약 시 1건의 계약 체결을 위해 인쇄, 복사 및 스캔 비용이 지출됩니다. 대면 계약 시 교통비, 이동비가 지출되고, 우편등기 계약시 등기비용도 별도로 지출 됩니다. 그리고, 계약 체결 이후 보관 및 관리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실 앞에서 언급한 지출은 ‘부대비용’ 이라고 느껴질 만큼 평상시 업무에서 자연스럽게 지출되고 있어 ‘많은 비용이 든다’ 라고 인식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큰 지출이라고 느껴지지 않는 비용도 연간 지출을 계산하면 큰 규모의 비용이 지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으로 위에서 언급된 모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을 위해 대면 미팅할 필요가 없어 교통비, 출장비 등을 절약하고 우리가 무분별하게 지출하고 있던 종이 사용 및 인쇄비 등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기업에서 연간 진행되는 수백, 수천건의 계약을 전자계약 도입으로 기존 계약 업무 비용 보다 95% 절감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시간 절약으로 빨라지는 계약 체결

계약 체결을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건의 계약에 대면 미팅을 위한 일정 조정시간까지 포함한다면, 소요되는 시간은 최대 7 ~ 10일입니다. 또 계약서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계약서 분실, 서명 날인 지연 등의 이유로 더 길어지는 상황도 다반사입니다. 계약 체결 이전까지 파트너사와 오랜 기간 협의 과정을 거쳤는데도, ‘계약서 작성 (서명 날인)’ 만을 위해서 대면 미팅이 필요한 경우에도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자계약은 이런 계약 체결 과정의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여줍니다. 비대면으로 계약 체결이 가능하기에 기존 종이계약 방식의 계약 체결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만나지 않고도 계약체결이 가능한 전자계약으로 일주일 걸리던 계약을 단 하루 만에, 사무실 자리에서 계약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이 빨라지는 것은 곧 해당 거래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편한 계약 체결과정을 통해 계약 체결율은 더욱 높아지게 되고, 기업에서는 더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불필요한 과정이 사라진 간편한 전자계약으로 기존 종이계약, 대면계약 관행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체결, 지연, 오류 등 변수나 위험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을 통해 계약 체결 및 관리가 전자화되면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과 계약 업무 처리 시간을 줄여 더 많은 가치를 더욱 빨리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업무 생산성 향상 및 효율 상승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업무인 만큼 계약 업무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 그리고 인력이 수반됩니다. 계약을 전자적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사내 계약 담당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종이계약 과정에서 필수적인 업무가 전자계약 과정에서는 대부분 자동화되기에 계약 담당자의 업무 생산성은 더욱 향상됩니다. 계약 업무에 치중되었던 인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기존 계약 업무에 소요된 시간을 줄여 담당자는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약을 다량으로 처리해야하는 경우, 몇날 며칠을 계약 업무에만 집중했어야 했던 날들도 이젠 필요없게 되었기 때문이죠. 계약 진행 상태 및 체결한 계약서를 팀 내에서 바로 공유할 수 있어, 팀 내 계약 관련 커뮤니케이션도 보다 빠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계약 방식에서 전자계약으로 전환하면 업무 생산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계약서 누락 및 미체결 등의 오류를 줄여 계약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높여보세요.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전자계약의 4가지 포인트

고객 경험 개선

간편하고 빠른 계약 과정은 기업 내부 담당자 뿐만 아니라 고객, 파트너사에게도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종이계약서를 일일이 작성, 확인, 스캔, 서명 날인하여 주고 받을 필요가 없어 고객은 보다 빠르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계약 과정으로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계약서를 받아 내용을 확인하고 바로 서명 날인할 수 있기에 고객의 계약 경험도 개선됩니다.

고객이 기업의 제품, 서비스 이용 및 구매, 대여 등을 위해 도입 또는 이용 상담 이후 구매 등에 대한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도입 상담 이후 가장 중요한 과정인 계약 경험을 개선하면 고객에게 서비스,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감을 보다 빠르고 자연스럽게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은 고객과의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디지털화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발맞춰 나아가는 기업, 고객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간편하지만 안전한 보안으로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는 방법, 전자계약이 있습니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가 높아집니다.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면 기업 내부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내부 직원의 업무 환경 및 프로세스 개선은 곧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선순환의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방식의 불편함과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전자계약으로 계약 업무 프로세스를 먼저 개선해보세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좋은 일의 시작이 되는 계약 업무를 전자계약으로 전환하면 기업 전반의 효율과 비즈니스 가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 서비스 도입으로 기대보다 더 큰 효과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계약 방식인 전자계약, 모두싸인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보세요!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