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부동산 계약을 종이에서 전자계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점점 대세가 되어가는 부동산 전자계약의 장점과 더욱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부동산 전자계약, 급성장하는 이유
올해 상반기 부동산 전자계약 건수는 20만 건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년 동안 체결된 23만 건에 이미 근접한 수치로 불과 반 년 만에 87%를 달성하였습니다.
2020년: 11만 건
2021년: 14만 건
2022년: 16만 건
2023년: 18만 건
2024년: 23만 건
매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주택 거래 전자계약 비율은 올해 처음으로 10%를 넘어섰습니다.
부동산 전자계약의 장점
각종 금융 및 수수료 할인 혜택
부동산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중 은행 대출금리 0.1~0.2%p 인하
-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및 한국주택금융공사(HF) 대출 이자 및 보증료율 추가 인하
- 등기 수수료 30% 할인
편리한 행정 처리
전자계약을 체결하면 실거래·임대차 신고와 확정일자 부여가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로 온라인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져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출액이 큰 아파트 거래일수록 금리 인하 혜택 체감이 크다는 점에서 매수자·임차인 모두에게 매력적입니다.
앞으로의 부동산 계약은?
국토교통부는 금리 인하 및 각종 수수료 할인과 같은 혜택을 유지·확대해 더 많은 거래가 전자계약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부동산 전자계약은 ‘시범사업’ 단계가 아닌, 부동산 거래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는 중입니다.
늘어나는 전자계약 수요에 맞춰 공인중개사, 임대사업자 역시 스마트한 계약 시스템을 준비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은 부동산 계약 업무의 효율과 안정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모두싸인으로 스마트하게 부동산 계약하기
공인중개사, 임대사업자를 위한 맞춤 기능
- 템플릿 기능: 매매계약서, 임대차계약서 등 자주 사용하는 양식을 템플릿으로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바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문서 작성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 대량전송 기능: 동일한 양식의 계약서에 입주자 정보 등 개인화된 내용을 담아 수백, 수천 명에게 한 번에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임차인과 갱신 계약을 체결할 때 유용합니다.
- 링크서명 기능: 불특정 다수에게 서명을 받아야 할 때 연락처 정보 없이 생성된 링크(URL) 하나로 간편하게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법적 효력과 보안
모두싸인으로 체결한 전자문서와 전자서명은 종이 계약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또한 문서 위·변조를 검증하고 모든 계약 과정을 기록한 감사추적인증서를 발급하여 분쟁 발생 시 신뢰할 수 있는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인증(ISMS-P)을 취득하여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부동산 계약의 새로운 표준, 이제 모두싸인으로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