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담당자가 알아야 하는 연봉협상 꿀팁

URL복사

인사 담당자에게 연초는 조직개편, 인사평가, 보상 등으로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연봉 협상은 가장 어렵고 껄끄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사팀에서는 한정된 리소스나 회사의 시스템상으로 인해 구성원들 혹은 이직자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 없고, 이에 따른 불만은 늘 나오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연봉협상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게 과연 있는 걸까요? 무조건 높은 금액만이 협상을 성공시키는 유일한 방법일까요? 어쩌면 연봉 협상은 전략과 고민이라는 것이 불필요한 거 아닐까요?

하지만, 연봉 협상을 현명하게 이끌지 않으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적정 연봉 금액을 제안하지 못해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를 놓치는 것은 인적 자원 관리의 실패를 낳습니다. 그렇다고 과한 제안을 해 기존 직원과의 형평성 문제를 일으킨다면 조직 문화의 붕괴와 재원 낭비라는 이슈가 생기게 됩니다.

중요하지만 참 어려운 연봉 협상! 오늘은 협상 전문가 ‘류재언 변호사’님께서 인사 담당자를 위한 연봉 협상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 류재언 변호사님 소개>
국내에 협상 전문 교육 기관을 세우고, 협상의 ‘기술’을 컨설팅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 법무법인 율본 파트너 변호사
– 비즈니스협상스쿨 대표
– 하버드 로스쿨, 협상 프로그램(PON)이수


1. 첫 제안에 YES를 하지 말라

상대의 첫 제안에 곧바로 예스를 외치게 된다면, 상대방의 협상 만족도는 높지 않게 됩니다. 더 얻어내지 못한 것에 아쉬워하고 후회하게 되는 게 사람의 심리라는 것인데요. 또한, 일반적으로 협상에서 상대방의 첫 제안은 최선의 제안이 아닐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2. 앵커링을 활용하라

앵커(Anchor)는 닻을 뜻합니다. 즉, 앵커링이란 배가 항해를 하다가 닻을 떨어뜨리면 그 지점에서 정박하게 되듯, 첫 제안이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기응변식 협상이 아닌, 협상 테이블에서 어떤 첫 제안을 제시할 것인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3. 거절의 명분을 잘 만들어라

사실 구직자 입장에서, 또는 구성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더 많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 본인이 생각하는 기준점보다 더 높게 앵커를 거는 경우들이 많고, 당연합니다. 이럴 때 인사 담당자에서는 무조건적으로 그걸 받아주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회사가 생각하는 연봉 이상을 요청했을 때, 어떤 거절의 명분을 만들 것인지가 너무나 중요합니다.

4. 태도와 말투에 신경 써라

협상은 어쩌면 태도와 말투가 전부 일 수 있습니다. 실컷 열심히 협상을 하고 나서 결국 태도나 말투에 꼬투리가 잡히기도 하는데요. 핵심적인 포인트는 바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짧은 시간에 충분히 만족시켜 주라는 것입니다.

근로자와 연봉협상 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꿀팁. 그리고 다양한 사례들까지 영상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 줄 요약
1. 첫 제안에 YES를 하지 말라
2. 앵커링을 활용하라
3. 거절의 명분을 잘 만들어라
4. 태도와 말투에 신경써라

인사 담당자에게 언제나 어려운 연봉협상, 협상 전문가가 직접 알려준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봉계약만큼은 모두싸인으로 쉽게 하세요! 믿고 쓸 수 있는 연봉계약서, 근로계약서들도 당연히 준비되어 있습니다. 근로자의 서명 입력 후, 자동으로 계약서를 교부할 수 있습니다. 체결, 관리, 및 보관까지 한 번에 모두싸인으로 처리하세요.
더 알아보기 >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