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타운이란? 기존 재개발·재건축과 차이점

URL복사
모아타운이란? 기존 재개발·재건축과 차이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모아타운’인데요. 서울시가 노후 주거지를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정책 중 하나입니다. 모아타운이 무엇인지, 기존 재개발과는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아타운이란?

📍 서울시가 추진하는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신축과 구축 건물이 혼재되어 있어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미만의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사업

개별 필지를 ‘모아’ 블록 단위(1,500㎡ 이상)로 공동 개발하는 ‘모아주택’을 활성화하고 해당 지역에 필요한 공영주차장, 공원 등 기반 시설을 함께 조성하는 방식입니다. 즉, 점 단위의 개별적인 정비가 아닌 면 단위의 종합적인 주거 환경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모아타운, 왜 주목받는가?

모아타운이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정비사업의 한계를 극복했기 때문입니다.

기존 재개발·재건축과의 차이점

전통적인 재개발·재건축은 정비구역 지정,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조합 설립, 사업시행인가 등 복잡하고 긴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 갈등과 사업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반면, 모아타운은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조합 설립 대신 주민 동의를 기반으로 한 사업 시행으로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습니다.

모아타운 해결 과제

모아타운은 주차난, 부족한 녹지, 노후화된 기반 시설 등 저층 주거지의 만성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의 지원을 통해 종합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생활 인프라 확충과 주거 환경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아타운 사업, 기대 효과와 전망

  • 주거 환경·생활 인프라 개선
    모아타운 사업을 통해 노후 주택은 ‘모아주택’으로 탈바꿈하고 부족했던 공원, 주차장, 어린이집 등 생활 필수 기반 시설이 확충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전체의 주거 환경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부동산 시장 활력
    사업 절차 간소화와 공공 지원을 통해 신속한 주택 공급이 가능해져 도심 내 주택난 해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후 지역의 주거 환경이 개선되면서 지역 가치가 상승하고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아타운은 단순한 주거지 정비가 아니라 지역 전체의 생활 인프라와 주거 환경을 함께 끌어올리는 도시 정책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규모 정비사업일수록 수많은 동의서, 계약서 등 각종 문서가 오가게 되는데요.

모두싸인을 활용하면 주민 동의서부터 조합 계약까지 종이 없이 간편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의서 전자서명 활용 방법 3가지 참고하셔서 동의서 발송부터 취합 및 관리까지의 업무 시간을 단축해보세요!

📌 시간 절약하는 동의서 전자서명 활용 방법 3가지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