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에 끝내는 전자계약서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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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 만에 끝내는 전자계약서 작성방법

전자계약서 이용이 더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입니다. 행정, 은행 업무, 병원 진료 접수 등 반드시 종이 서류를 작성해야 했던 많은 업무가 디지털화 된 지는 오래. 이제는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 발빠르게 전자계약 서비스를 도입하여 계약 업무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계약서 작성으로 계약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단 3분 만에 전자계약서를 작성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계약서란?

전자계약서란 계약 당사자의 대면 없이 스마트폰, PC 등 온라인 환경에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주고 받는 전자적 형태의 계약서를 뜻합니다.

전자계약서는 종이 계약서와 동일한 내용의 계약서를 전자적 형태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보편적으로는 한글, 워드 등으로 전자계약서를 작성하지만 전자계약 서비스가 제공하는 전자계약서 양식을 수정하면 간편하게 전자계약서를 제작하고 서명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계약서를 이용하면 계약 당사자와 대면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계약 체결이 가능해 집니다.

전자계약서, 법적 효력이 있나요?

실제 도장을 날인하지도, 계약서 페이지 사이에 간인을 하지도 않는 전자계약서의 계약 절차 때문에 법적효력을 의심하고 계신가요? 전자계약서가 종이 계약과 동일하게 강력한 법적 효력을 지닌다는 점은 법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전자서명법 제3조 제 1항][전자서명법 제3조제2항]
전자서명은 전자적 형태라는 이유만으로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으로서의 효력이 부인되지 아니한다.법령의 규정 또는 당사자 간의 약정에 따라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의 방식으로 전자서명을 선택한 경우 그 전자서명은 서명, 서명날인 또는 기명날인으로서의 효력을 가진다.
전자계약서 효력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이메일/휴대폰 번호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고, 휴대폰 본인인증이나 법인공동인증서, 접근암호 등 인증 절차를 추가하여 계약 사실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서 작성방법

모두싸인 전자계약서 만들기

1. 서명할 문서 업로드

전자계약서 작성의 첫 단계는 서식 업로드입니다. 워드, 한글, 엑셀로 편집된 계약서는 물론 상대방에게서 전달받은 JPG, PNG 등 이미지 형식의 문서를 업로드하여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을 이용하면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저장소의 전자계약서 양식도 업로드 가능합니다.

믿고 쓸 수 있는 법률 서식 찾는 방법
모두싸인 ‘서식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변호사, 노무사 등 전문가가 직접 검토한 계약서, 정부 부처에서 배포한 표준계약서 등 신뢰할 수 있는 계약서를 바로 편집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 전자계약서 작성 방법

2. 입력란 설정 및 발송

서명할 문서를 업로드하고 나면

(1) 계약 상대방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계약 상대방의 이름,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등 상대방이 계약서를 수신할 이메일이나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2) 사인과 도장 입력이 필요한 위치를 설정하고 사이즈를 조정합니다. 추가로 서명자가 입력할 텍스트, 체크박스, 날짜 등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필요에 따라 첨부파일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보안을 강화하고 싶으시다면 본인인증 수단을 추가하고 서명 요청을 하면 됩니다.

3. 본인 인증 및 서명

이메일,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은 계약 상대방이 전자계약서에 서명할 차례입니다. 계약서를 받은 이메일이나 연락처를 입력하여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서비스의 안내에 따라 입력란을 채우고 서명을 날인합니다.

서명자가 전자계약서에 필수로 채워야하는 입력란을 빠뜨릴 일도 없고, 실수로 정보를 잘못 입력 하더라도 곧바로 수정할 수 있으니 간편하겠죠?

모두싸인 전자계약서 만들기

4. 전자계약 체결 완료

상대방이 전자서명 솔루션의 안내에 따라 계약 체결을 완료하면 즉시 계약 당사자에게 전자계약서가 자동 교부되고 모두싸인 클라우드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됩니다.

전자계약서와 함께 전자서명과 관련된 주요 진행이력이 기록된 감사추적인증서가 배부되어 더욱 안전합니다.


문서를 업로드하고 계약 상대방 정보와 입력란을 설정한 후 발송! 모두싸인 이용자는 3분 만에 전자계약서를 작성하여 서명 요청까지 마치고 있습니다. 계약 체결과 이후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절약되는 시간은 몇 배 이상입니다. 계약 상대방과 만날 필요도, 체결 이후 계약서를 스캔, 인쇄, 보관할 필요도 없기 때문인데요.

위와 같은 불편함을 겪고 계시거나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로 전자계약서 작성, 계약 체결, 이행, 관리까지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28만 기업•기관 고객이 이용하는 모두싸인으로 간편하게 전자계약서를 작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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