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무료 양식도 제공합니다)

URL복사
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책 한 권을 서점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아시나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긴 출판 과정을 거쳐야만 서점에서 책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먼저 작가와 출판사가 견적 및 상담을 진행한 후, 출판사로 원고를 전송하는 것부터가 출판의 시작입니다. 상담을 통해 작가와 출판사 간의 합의된 견적서가 도출되며, 이를 기반으로 출판 계약이 체결됩니다.

출판 진행이 시작되면 먼저 원고의 띄어쓰기 및 오탈자 교정 후, 표지·내지 디자인, 편집, 인쇄 및 제본을 거쳐 저자에게로 책이 납품됩니다. 책 출판 후 저자(출판사)와 총판사 간의 상호 협의하에 서점 유통 계약의 체결까지 마치고 나서야 한 권의 책이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출판 과정의 복잡성으로 인해 출판사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계약이 체결되고 있습니다. 출판사에서 자주 이루어지는 계약으로는 출판권설정계약, 저작권 양도계약, 유통계약, 외주계약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출판 과정에서 어떤 계약이 자주 발생할까요?

출판권설정계약

출판권 설정계약은 출판사와 저작자 또는 저작자 대리인 간에 책의 출판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계약입니다. 이 계약은 출판사가 저작물을 출판하기 위해 저작자로부터 출판권을 확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저작권 양도계약

출판사는 저작자와 저작물에 대한 이용권을 확보하기 위해 저작권 양도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계약에 따라 저작자는 저작물의 저작권 일부 또는 전부를 출판사에 양도하게 됩니다. 출판사는 이로 인해 해당 저작물을 사용하여 책을 출판하고 판매할 권리를 갖게 되며, 저작자는 일정한 이용료나 저작권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유통계약

유통계약은 출판사와 유통 업체 또는 서점 사이에 책의 유통과 관련하여 체결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 계약은 책을 서점에 판매하거나 유통 업체를 통해 도매 및 소매로 유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외주계약

외주계약은 출판사가 필요로 하는 특정 작업이나 서비스를 외부 업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편집, 디자인, 마케팅, 번역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며 최근 프리랜서 형태로 출판 편집을 맡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외주계약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출판 업무와 관련한 계약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출판 관련 계약 시 발생하는 애로사항

🚨 수많은 계약서의 관리

출판을 위해서는 저작권 양도 계약, 출판권 및 배타적발행권 설정 계약, 유통계약, 출판계약, 콘텐츠 활용 동의, 외주계약, 근로계약 등 다양한 계약의 체결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수많은 계약서를 직접 관리하고 기업 내부에 보관해야 하는 것은 담당자에게 큰 업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개인과의 계약 다수 체결

출판사의 특징상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 등 법인이 아닌 개인을 상대방으로 한 계약을 다수 체결해야 하므로 계약이 필요할 때마다 미팅 날짜를 잡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비용적으로도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 공동 저자와의 계약

공동 저자가 출판을 위해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경우 계약서를 두 번 보내거나 하나의 계약서를 여러 번 송부해야하는 번거로운 일이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과다한 인건비와 교통비가 발생하며, 서류 분실이나 내용 누락의 문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최근 많은 출판사의 규모가 줄어듦에 따라 정규직 직원 수가 감소하였고 책을 출판하는 과정의 모든 업무를 적은 수의 인원이 맡게 되어 업무의 부담이 훨씬 커졌습니다. 심지어 1인 출판사의 경우, 출판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혼자서 진행해야만 합니다.

모두싸인의 전자계약을 도입한다면 훨씬 쉽고 편리한 출판계약이 가능해지고 업무 효율성이 증대됩니다!


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 복잡한 출판계약, 모두싸인으로 해결한다면?

번거로운 우편 업무의 감소

출판계약 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고 송부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매번 계약이 필요할 때마다 우편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전자계약을 통해 이러한 우편 업무로 인한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수 작가와 한번에 계약 체결 가능

공동 저자가 하나의 계약에 각 당사자로 참여하는 경우 다자간 계약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만나지 않고도 한 번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작가들과 동일한 내용으로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경우 대량전송 기능을 활용하여 동시에 계약서 송부와 체결이 가능해집니다.

작가의 거주지와 상관없이 약속한 시점에 계약 체결 가능

작가가 전국 각지 혹은 해외에 있어도 어렵게 대면 미팅을 잡을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계약이 가능해집니다! 지리적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출판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더 많은 작가와 다양한 지역에서 작품을 발굴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 보관 및 관리 용이

수많은 계약서를 모두싸인 전자계약 서비스 내에 폴더로 저장하여 편리한 관리와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저장된 문서는 모두싸인의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통해 관리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모두싸인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배포한 계약서 양식을 상세한 해설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판계약서 양식 및 해설서
  • 출판권설정계약서 양식 및 해설서

이렇듯 모두싸인을 통해 출판사와 작가 모두가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두싸인으로 출판 업무의 효율화를 이뤄낸 고객님들의 생생한 이용 후기를 한번 들어볼까요?

📚OO출판사

[모두싸인 이용 전]
수많은 작가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데 이전에는 등기로 도장을 찍어 2부를 보내고 다시 날인 후 1부를 등기로 받아서 계약해야만 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관리가 되지 않아서 계약서와 관련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모두싸인 이용 후]
전국 각지, 심지어는 해외에 사는 분들과도 계약하기가 쉬워졌어요. 시간과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의 작가들과 작품을 출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O북

[모두싸인 이용 전]
서비스 특징상 작가들과 계약을 통해 일러스트 콘텐츠를 확보해야 하는데, 새로운 일러스트를 의뢰하거나 새로운 작가와 계약할 때마다 매번 신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직접 찾아가서 계약하는 때도 많아 기름값도 부담이 됐습니다.

[모두싸인 이용 후]
모두싸인을 도입하고 계약 조건이 협의가 이뤄지면 카톡으로 바로 계약서를 보낼 수 있어서 적은 인원이 많은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저희에게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계약 당사자분들도 세상이 참 좋아졌다며 만족하셨습니다.

💡이미 많은 출판 업계에서 모두싸인 도입 후 쉽고 편리한 출판 관련 계약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출판사에 필수적인 다양한 계약들

모두싸인의 전자계약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출판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킴으로써 더 많은 작가와 다양한 작품들을 발굴하는 선도적인 출판사가 되어보세요!

👉 지금 바로 모두싸인 도입문의를 남겨보세요 >

URL복사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


This will close in 0 seconds

This will close in 0 sec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