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 양식과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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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 양식과 작성법

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란?

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는 피자 가맹사업을 운영하는 가맹본부(본사)와 해당 브랜드로 피자 매장을 운영하는 가맹점사업자(점주) 사이의 공정한 계약 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

프랜차이즈(피자전문점) 표준계약서 작성 방법

제12조 (영업지역의 보호)

: 우리 매장의 피자 배달 구역은 어디까지 보장되나요? 배달앱 운영 기준은?

  • 가맹본부가 계약 기간 동안 점주의 영업지역 내에 동일 브랜드의 직영점이나 다른 가맹점을 내지 않음을 약속하는 조항입니다.
  • 특히 피자 업종은 배달앱 의존도가 높으므로, 배달앱을 통해 영업 시 영업거점 기준(가맹점 주소지) 및 다른 가맹점과의 영업권 침해 분쟁 발생 시 본사의 조정 역할 등을 규정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제15조 (최초가맹금) & 제17조 (계속가맹금)

: 피자집 창업 시 초기 비용과 매달 본사에 내는 로열티, 광고비 분담금 등은 얼마인가요?

  • 초기 가맹 시 지불하는 비용(가입비, 최초 조리 교육비, 인테리어 비용 등)의 세부 내역과 금액, 반환 조건 등을 확인합니다 .
  • 또한, 브랜드 사용, 신메뉴 레시피 제공, 경영 지원 등의 대가로 정기적으로 내는 계속가맹금(로열티-매출 연동 등, 광고비/판촉비 분담금, 원·부재료 마진 등)의 산정 방식과 지급 시기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제30조 (구입강제품목의 지정) & 제29조 (원·부재료 등의 조달과 관리)

: 본사에서 꼭 구매해야 하는 도우, 소스, 치즈, 토핑, 피자 박스 등은 무엇인가요?

  • 가맹본부가 브랜드 피자 맛의 동일성 유지, 브랜드 이미지 통일 등을 위해 점주에게 본사 또는 지정된 업체로부터 특정 원·부재료, 집기 등을 구매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 품목(‘구입강제품목’)에 관한 조항입니다.
  • 어떤 품목이 해당되는지, 가격은 합리적인지, 본사 외 다른 곳에서 동일 품질의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할 수는 없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제35조 (영업표준화) & 제21조 (교육 및 훈련)

: 피자 제조 레시피, 위생 관리, 고객 응대 교육 등 지켜야 할 기준은 무엇인가요?

  • 점주 및 직원은 본사가 제공하는 필수 교육(피자 제조 실습, 위생 등)을 이수해야 하며 , 이는 브랜드의 맛과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 본사가 제공하는 조리 매뉴얼(레시피) 준수 의무 , 원재료 임의 가공 금지 등 영업 표준화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전자서명으로 피자 프랜차이즈 계약 관리하기

피자 프랜차이즈 계약은 브랜드의 명운을 좌우하는 고유한 레시피와 맛의 통일성을 지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고액의 창업 비용이 드는 만큼, 본사와 점주 간의 권리 의무를 명확히 하고 법적 분쟁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제 전자서명으로 계약 과정을 더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해 보세요.

  • 템플릿 기능으로 다수 가맹점과 신속·정확하게 계약
    여러 가맹점과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할 때, 표준계약서를 ‘템플릿’으로 저장해두면 가맹점별 정보만 입력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계약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운영 정책, 레시피 기준 등을 일관되게 적용하는 데 유리합니다.
  • 첨부파일 기능으로 레시피북, 식자재 리스트 등 핵심 정보 통합 전달
    계약서와 함께 정보공개서, 상세 조리 매뉴얼(레시피북), 필수 구매 식자재(도우, 소스, 치즈 등) 및 기기 목록(구입강제품목), 위생 관리 지침, 영업지역 지도 등을 첨부하여 계약 내용을 명확히 하고 정보 전달 누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내부결재 기능으로 품질/운영 부서 검토 강화
    계약 체결 전, 본사 내 품질관리(QC)팀(레시피/식자재 관리), 운영지원팀(SV), 법무팀 등의 검토 및 승인이 필요한 경우, ‘내부결재’ 기능을 통해 승인 절차를 자동화하고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맛의 통일성 확보 및 계약 리스크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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