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은 기관에서 배포한 양식을 제공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란?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는 근로자가 이전 직장에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근로자는 한국고용정보원(고용24)에서 배포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사업주에게 제출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가 필요한 이유
근로자는 퇴사 후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로 근로자의 퇴사 사유와 근무 기간 등을 증명하면 기관이 근로자의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판단합니다.
따라서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를 제출하거나,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면 사업주는 10일 내로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2022. 12. 31. 최신 법령 기준)
근로자가 2회 이상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을 했음에도 이직확인서 제출을 거부하는 경우 고용센터에서 발급 요청 공문을 받게 됩니다. 고용센터의 공문 수신 이후에도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1회 위반 시 10만 원, 2차 20만 원, 3차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작성법
1. 이직자(요청인) 작성란
- 개인정보: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 이직사업장 정보: 명칭, 소재지
- 이직일(근로제공 마지막 날)
- 날짜 및 서명
2. 이직사업장(피요청인) 작성란
- 이직자 개인정보: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 이직사업장 정보: 명칭, 소재지
- 이직사업장 접수 확인: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접수일, 접수자 성명 및 서명
이직자와 이직사업장 담당자는 이전 근무 이력과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신청 Q&A
Q. 회사가 폐업한 경우 이직확인서 발급 방법이 궁금합니다.
A. 이전 직장이 폐업한 경우, 근로자는 고용센터에서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근로자는 본인의 근무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예: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등)를 제출해야 합니다.
전자서명으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전송하기
전자서명으로 이직확인서 신청서를 간편하게 전송해 보세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양식을 템플릿으로 등록하여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보내면 이직자는 링크에 접속하여 즉석으로 도장이나 서명을 만들고, 곧바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대량전송으로 한 번에 문서전송: 여러 이직자의 성명, 이직일, 전화번호 등 정보만 바꾸어 즉시 전송합니다.
- 인쇄, 스캔 없이 도장, 서명 날인: 인쇄 – 수기 작성 – 날인 – 스캔의 번거로운 절차없이 링크에 접속하여 바로 문서 작성
- 템플릿 등록하여 실수 없이 문서 작성: 사업장 명칭, 소재지 등 이직자가 잘못 기재할 수 있는 사항은 미리 작성하여 휴먼에러와 반복작업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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