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품공급계약서란?
물품공급계약서란 특정 물품을 공급하는 자(공급자)와 공급받는 자(공급받는 자)가 해당 물품의 공급에 관한 전반적인 권리와 의무를 정하기 위해 체결하는 문서입니다.
안정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또한 세법상 상품 거래는 회사의 손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세무조사 시 거래 사실을 증명하는 필수 서류로 활용되므로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물품공급계약서 작성 방법
안전한 물품 거래를 위해 아래 필수 조항들은 반드시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제 3조 (매매목적물): 무엇을, 얼마나, 얼마에 공급할 것인가?
공급할 물품의 품목, 수량, 단가, 금액을 명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이때 단가와 금액이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인지 여부를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4조 (납입 및 검사): 언제까지, 어떻게 받고 확인할 것인가?
물품을 납입할 날짜와 장소를 명확히 정하고 납품 완료 후 구매자가 며칠 이내에 검사를 완료해야 하는지 검수 기간을 기재합니다. 검사에서 불합격한 물품에 대한 처리 방법(교체 등)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 7조 (계약대금): 대금은 언제, 어떻게 지급할 것인가?
총 계약금액을 확정하고 대금을 지급할 시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사에 합격한 날로부터 OO일 이내’와 같이 검수 완료를 기준으로 지급일을 정합니다.
제 8조 (지체배상금): 납품이 늦어지면 어떻게 할 것인가?
공급자가 정해진 납품 기일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지체일수 1일당 계약대금의 일정 비율을 지체배상금으로 지급한다는 내용을 기재합니다. 이는 공급받는 자의 손해를 최소화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전자서명으로 물품공급계약서 전송하기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인 물품공급계약서. 이제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하면 계약 준비부터 체결,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더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신속한 계약 체결로 비즈니스 속도 향상
공급사와 구매사가 서로 다른 지역에 있어도 우편을 보내거나 직접 만나 계약서를 전달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계약서를 전송하고 상대방은 PC나 모바일로 즉시 서명할 수 있어 계약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물류의 속도를 높입니다.
- 템플릿 기능으로 반복 계약 간소화
계약서를 템플릿으로 저장해두면 동일한 거래처와 정기적으로 물품을 공급하거나 여러 거래처에 같은 양식의 계약서를 보낼 때 품목, 수량, 단가 등만 수정하여 신속하게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워크스페이스 기능으로 체계적인 계약 관리
영업팀, 구매팀 등 관련 부서 담당자들을 워크스페이스에 초대하여 계약 진행 현황을 함께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바뀌어도 모든 계약 이력이 투명하게 관리되어 업무 공백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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