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고사직서란?
권고사직서는 사용자가 퇴직을 권유하고 근로자가 이에 동의하여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형식을 빌려 근로계약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이는 단순한 ‘퇴사 권유’가 아닌 근로자와 사용자가 상호 협의해 근로관계를 종료한다는 근거 문서로 활용되며 향후 분쟁 발생 시 ‘자발적 사직’임을 입증할 수 있는 핵심 자료가 됩니다.

권고사직서 작성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① 권고사직의 사유, 명확하게 전달
- 업무 부적응, 경영상 필요 등 퇴직 권유의 배경을 사전에 구체적으로 안내해야 함
- 구체적 사유를 전달하지 않고 사직서만 수령하는 경우, 일방적 해고로 판단될 수 있음
- 예) “최근 6개월간 반복된 업무지시 불이행과 성과 미달로 인해 팀의 운영상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권고사직을 제안드림”
② 권고사직은 반드시 ‘합의’를 전제로 해야 함
- 사용자의 일방적 지시가 아닌 근로자의 자발적 동의가 반드시 필요
- 대화 혹은 회의 등의 합의 과정에 대한 기록(메일, 회의록 등)도 확보해두는 것이 좋음
③ 사직서에 ‘권고사직임’과 ‘합의에 의한 것임’을 명시
- 단순한 “일신상의 사유로 사직함”과 같은 표현은 지양
- 반드시 “사용자의 권고에 따라 자발적으로 사직함”을 명시해야 함 예) “본인은 회사의 권고에 따라 자발적으로 사직하며 본 사직은 사용자와 협의하에 이루어진 것임을 확인합니다.”
④ 권고사직 수용 증거 확보는 필수
- 종이 사직서 수령만으로는 권고사직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어려움
- 전자서명 등 명확한 사직 의사표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모두싸인으로 권고사직서, 투명하게 관리하는 법
① 양식 템플릿 등록
- 기업 내 권고사직 양식을 템플릿으로 등록해두면 근로자 이름, 권고사직 사유만 입력 후 즉시 전송 가능
② 첨부파일 기능으로 관련 서류까지 전송
- 권고사직서 외에도 퇴직 위로금 지급 합의서, 과업지시서 등을 계약서에 함께 첨부해 전송 가능
③ 서명 확인 + 보관까지 한 번에
- 열람 기록 + 서명 일시 + 기기정보 포함된 감사추적인증서 자동 생성
- 문서함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고 언제든 PDF로 내려받을 수 있음
최재윤 변호사님이 검토한 권고사직서 양식을 기반으로 절차적 정당성과 법적 효력을 갖춘 권고사직 문서를 모두싸인에서 안전하게 관리해보세요.